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0년 다자녀 혜택 9가지 지원금 특별 혜택


몇년전부터 저출산이 시작되면서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출산을 장려하고, 육아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자녀 가정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기위해서는 많은 부담이 되는것은 사실입니다. 이렇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2020년 다자녀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자녀 기준


다자녀 혜택에 포함이 되는지 우선 기준을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있다고 해서 다자녀는 아니며 자녀가 2인이상 되어야 다자녀로 포함이 됩니다. 2020년 다자녀 혜택은 다양하며, 각 혜택마다 자녀의 나이가 다르게 적용이 됨으로 꼭 확인하고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지역별로 다자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다둥이 행복카드, 경기도아이플러스 카드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혜택받는 카드는 틀리며, 확인 신청하시면 됩니다.


[경기도 다자녀 혜택 카드]


[서울시 다자녀 혜택 카드]


2020년 다자녀 혜택


출산 지원금


출산을 하게 되면 가족에게 축하를 받지만 정부에서도 축하를 해줍니다. 경사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당연히 축하를 받아야죠. 각 지역별로 출산 지원금이 다르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서울 강남구 기준으로 첫째 아이 출산시 30만원을 지급해주며, 둘째, 셋째 아이 출산을 하였을때 지원금이 각각 다르오니 자녀를 출생할 때마다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공과금 할인


생활을 하면서 매달 발생되는 공과금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 도시가스, 난방비 입니다. 전기요금은 30%이내 할인이 되며, 도시가스는 월 6,000원 할인이 된다고 합니다. 자녀를 키울때 주거비용에서 매달 공과금 할인을 해준다는 것은 엄청난 혜택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 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공과금 할인 내역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기료 할인

 - 대상 :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하 3자녀 가구

 - 지원 : 월 전기요금의 30% (16,000원 이내)

 - 신청방법 : 한국전력공사 신청


2. 도시가스 할인

 - 대상 : 자녀 또는 손자녀 3명 이상인 가정

 - 지원 : 취사난방용 월 6,000원 할인(동절기)/월 1,650원 할인(비동절기)/취사용 : 420원 할인

 - 신청 : 도시가스 사업자


3. 난방비 할인

 - 대상 : 자녀 또는 손자녀 3명 이상인 가정

 - 내용 : 월 4,000원 할인

 - 신청 : 한국지역난방공사  



장학금 혜택


자녀들에게 가장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대학교 등록금 입니다. 대학교를 보내는 순간 허리가 휜다고 하죠. 추후 대학교 등록금 문제로 4년 터울로 아이를 가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장학금은 1년에 천만원 이상이 발생한다고 하니....정말 부담이 되는 비용입니다. 


많은 지원 금액이 아니지만 자녀들의 교육을 지원해 주기 위해 정부에서 또한 장학금 혜택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1. 국가 장학금 지원

 - 대상 : 자녀 3인 이상 가정의 대학생

 - 지원 : 연간 최다 520만원

 - 신청 : 한국장학재단


2. 학자금 대출

 - 대상 : 자녀 3인 이상 가정의 대학생

 - 지원 :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학기당 150만원)

 - 신청 : 한국장학재단



공공시설 할인


자녀들과 다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여행에 관한 다양한 시설에 대해 할인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추억을 만들어 주는 것은 정서적으로도 좋으며, 가족간의 애착을 갖게 해주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다자녀 가구에게는 공공시설 할인을 해준다고 하니 혜택을 꼭 받아서 아이들과 추억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1. 국립수목원 관람료 면제

 - 대상 : 자녀 3인 이상 가정(셋째가 12세 미만)

 - 신청 : 관람 방문 전 사전 예약


2. 국립자연휴양림 이용료 할인

 - 대상 : 19세 미만 자녀 3인 이상의 가정

 - 지원 : 입장료 면제 / 객식료 30%할인

 - 신청 :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3. 기차표 할인

 - 대상 : 자녀 3인 이상

 - 지원 : 3인 이상 이용시 성인 30%할인

 - 신청 : 코레일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


중앙일보 복지포털에서는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각 지역별, 시, 군, 구 별로 다자녀 혜택이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혜택에 대해 한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왜...정부에서는 지역별 다자녀 혜택에 대해서 한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각 지역별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다르고, 다자녀 카드 또한 다릅니다. 그렇게 때문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선택하시고, 직접 확인을 하시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지역별로 더 많은 혜택이 있을지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지원 받을 수 있는것을 확인하고, 신청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구청별 추가 지원은 거주하고 계시는 구청에 문의 하셔서 빠짐없이 지원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