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PDF 합치기, PDF 나누기 1초해결


회사 또는 학교 강의 자료를 받아보는 경우 여러 PDF 파일로 나뉘어져 있는 경우를 접하게 됩니다. 또한 보고서 및 메뉴얼은 여러 파일로 분할 되어 있으며, 개별적으로 확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보고서의 경우 100페이지가 넘어가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항상 주석을 달아놓을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방대한 자료의 경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페이지만 분할해서 저장하고, 분할되어 있는 파일을 결합 하면 추후 자료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부동산 자료, 업무에 관련된 논문의 경우 100장넘는 자료를 분할하고, 필요한 자료만 PDF 합치기를 통해 하나의 파일로 보관하고, 정독을 하곤 합니다. PDF 분할/결합 하는 방법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지피디에프에디터 3.0


이전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듯이 이지피디에프에디터 3.0은 PDF파일 편집, 결합, 변환 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입니다. 


업무에 사용하며,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제일 간편하고, 가벼운 프로그램이지만 사용성은 엄청나게 뛰어나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어도브사의 PDF도 있지만 프로그램이 무거우며, 편집을 하려면 유료 결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저는 이지피이데프에디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PDF파일 변환, 편집등의 기능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DF 나누기


많은 페이지의 PDF를 나누는 방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양의 PDF의 경우 매번 문서를 확인할 수 없으니 중요한 페이지를 나눠 저장하고, 추후에 PDF 합치기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분할/결합하여 자신만의 자료로 활용한다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일 선택


이지피디에프3.0에서 파일을 선택하셨으면 왼쪽에 옵션이라는 부분이 활성화 되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옵션을 클릭해 주세요.



페이지 내보내기


옵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기능이 나열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후 페이지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페이지 추출

아래와 같이 페이지 추출 팝업이 나오게 되며, 원하는 페이지를 추출해 줍니다. 아래에 별도의 파일로 페이지를 추출을 꼭 선택 해야 개별 페이지로 분할되어 저장 됩니다.  저는 예시로 1~10페이지만 추출 하였습니다. 



완료


페이지 추출이 끝났으면 저장된 위치에서 확인을 합니다. 저는 10페이지를 개별로 추출하였기 때문에 10페이지가 생성되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F 합치기


중요하게 생각하는 파일을 모두 분할 하였다면, PDF 합치기를 통해 하나의 파일로 결합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나만의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중요한 자료는 추후 백업 데이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PDF 합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PDF 합치기


상단 부분에 PDF 병합이라는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PDF병합클릭해 주세요.



파일추가


파일추가를 통해서 분할된 파일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페이지를 추가 합니다. 파일 추가 클릭



PDF 합치기


파일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한 파일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PDF 병합을 클릭하면 하나의 PDF파일로 병합됩니다. 이후 새로운 창이 생성되어 합쳐진 PDF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


PDF 합치기를 통해 하나의 파일로 결합하였으면, 다름이름으로 저장하여 하나의 문서로 만들어야 합니다. 상단에 파일 클릭하면 다양한 문서로 저장할 수 있으며, 저는 PDF로 저장하여 가벼운 파일로 들고다니는 것을 좋아하여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하였습니다. 한글, PPT, Word, 등 다른 파일로 저장하실 분들은 원하는 문서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 저는 방대한 양의 보고서를 빠르게 읽은 후 중요한 페이지는 분할하고, 결합하는 방식으로 저만의 파일로 만들어 정독을 하는것을 좋아합니다. 보고서, 논문은 서론에 중요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서론은 저장하지 않으며, 본문의 주요내용을 주로 병합하여 정독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료는 자신만의 주요 데이터로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추후 자료를 찾을때 빠르게 찾을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운받은 파일을 변환하지 않고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활용한다면 주요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