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간편한 전세대출 이자계산기 및 대출상환방식


요즘 전세 구하는 시즌이라 전세대출 받으러 여러 은행을 돌아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전세 대출을 받을 때 당연히 금리도 중요하지만 매달 상환액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중요 합니다. 자신의 상환계획을 확실히 세우고, 은행에 방문해서 금리를 따져본 후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은행 대출 직원에게 상담을 받게 되면 조급함과 이성적인 판단이 되지 않아 급하게 대출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이런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전세대출 이자계산기를 통해서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


국가에서 대출을 지원해주는 상품도 많이 있습니다. 청년의 경우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통해서 1억까지 100% 대출을 해주며 이자는 1%대로 정말 저렴합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이용 하는것이 좋습니다.  주택 매입을 할 경우  아낌e보금자리론을 통해서 대출을 받으시는 것이 은행대출 금리보다 훨씬 저렴하니 대출 실행 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대출 이자 상환 방식


전세대출 이자상환방식은 원금만기 일시상환 입니다. 원금에 대해서 이자만 납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금만기로 하며, 일반적인 대출은 보통 3가지 이자상환방식으로 나뉩니다. 전세대출 이외에 이자상환 방식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원리금 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원금만기 일시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 대출 이자상환방식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간단하게 상환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환방식

- 대출 기간동안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갚는 방식

- 매달 상환금액이 같아 자금계획을 세우기에 용이한 장점이 있음

- 초기 : 이자 비중이 높음 / 장기 : 원금 상환비율이 높아짐


원금 균등 상환

- 대출 기간동안 원금을 일정한 금액으로 나누어 상환

- 원금 잔액에 따라 이자가 부과되는 방식

- 이자 비율이 낮으며,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상환금액이 감소함

- 초기 : 상환금액이 높음 / 장기 : 상환금액이 적음

- 초기 상환금액이 높기 때문에 자금 확보가 필요함.


원금만기 일시상환

- 전세대출일 경우 원금만기 일시상환 적용

- 대출기간에는 이자만 지불 / 만기일에 대출 전액 상환

- 매월 이자에 대한 비용만 지불 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음

- 대출기간에 원금이 감소하지 않음

- 만기일에 원금을 한번에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자금 상황이 어려울 경우 위험 부담 발생



은행별 금리비교


대출상환방식을 결정했다면 은행 금리 비교를 하셔야 합니다. 은행을 방문해서 금리 확인을 해도 되긴 합니다. 그러나 대출 상담직원이 하는 말은 등기부등본, 소득금액증명원 등 다양한 서류를 제출해야만 정확한 금리를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연한 말입니다. 그러나 대출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시간이 돈입니다. 많은 은행을 돌아다닐 수 없는 노릇이죠. 대략적인 대출 금리를 확인하고 은행을 방문하는 것이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은행별 대출이자를 컴퓨터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아래 링크를 통해 은행연합회 대출금리 비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은행연합회 대출금리 비교



2. 대출받으려는 은행을 선택하고, 대출 상환방식을 설정하신 후 검색을 통해서 은행별 금리를 확인하면 됩니다. 취급 은행별 / 신용등급별 금리를 확인하시고 제일 저렴한 은행 2개를 선택 후 방문상담 하시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전세대출 이자계산기


전세대출 상환방식은 만기 일시상환방식입니다. 원금에 대해서는 전세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연장이 되거나, 또한 연장이 되기 때문에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전세대출 이자계산기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전세대출 이자계산기


그리고, 전세 대출도 중요하지만 다른 상환방식도 알아두면 좋기 때문에 상환방식에 따른 이자 납부 비율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리금 균등 상환

1억5천만원 / 10년 대출 / 연이자율 2.4%의 경우 대출이자는 18,868,543원 입니다. 전세대출 이자계산기를 통해 월별 상세내역을 보게 되면 납입원금 비율지 점점 높아지며, 대출이자 비율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금 균등 상환

1억5천만원 / 10년 대출 / 연이자율 2.4%의 경우 대출이자는 18,150,000원 입니다. 월 납입금액은 원리금 균등상환보다 높습니다. 원금을 갚아나가면서 이자율이 점점 줄어들고 120회차 일때 월 상환금은 1,252,500원으로 1회차 상환금액보다 30만원 정도 낮아집니다. 




 원금만기 일시상환

전세 대출은 원금만기 일시상환으로 계산합니다. 1억5천만원 / 2년 대출 / 연이자율 2.4%의 경우 대출이자는 7,200,000원 입니다. 한달 30만원 정도 이자를 내게 됩니다. 



만약 신혼부부, 청년대출을 신청하게 된다면 1.5%정도의 저금리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으며, 대출이자는 4,500,000원입니다. 한달에 187,500원 이자가 발생하게 되니, 최대한 정부 대출을 이용하는것이 좋겠죠?



※ 3~5월달은 아이들 학교 입학이 있어 많은 분들이 이사를 하십니다. 또한 만기 시점이 다가오면서 전세를 구해서 이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출을 최대한 하지 않는것이 좋지만, 정부대출 등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이라면 확실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현금은 확보를 하고, 최대한 많은 금액을 대출 받아 현금 확보를 해 놓고, 확보해 놓은 현금으로 분산 투자를 하는것이 자산을 늘리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대출 금리 비교 확실하게 하시고, 저렴하게 대출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