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자격 및 조건

 

 

 

아낌e 보금자리론이란?

 

아낌e 보금자리론은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때  일반 시중은행보다 1% 정도 렴한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이나 타 집단보대출과 마찬가지로 아낌e 보근자리론을 받고 주택구입자금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주택구입자금으로 사용이 된것이 확인이 되면 다음날 바로 상환이 이뤄지기 때문에 정말 상상하기도 싫은 상황에 놓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약당첨이 되었을 경우 아낌e 보금자리론을 활용하여 잔금납부는 가능합니다. 기존 은행보다 저렴하니 받을수 있으면 받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보금자리론은 3개의 금융상품이 있는데 한번 보겠습니다.

 

u-보금자리론 /  아낌e 보금자리론 / t-보금자리론

 

 

제일 좋은 상품은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다른 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타 보금자리론보다는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신청을 하는것이 금리를 낮출수 있는 상품입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의 신청자격

신청자격은 까다롭다면 까다로울수 있고, 까다롭지 않으면 쉽게 수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기본소득이 많이 올라 약간 까다로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낌e 보금자리론의 취지는 소득이 낮은 국민에게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신청자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일반

- 소득 : 7천만원이하 (미혼 : 본인 / 기혼 : 부부합산)

 

2. 신혼가구(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이내 또는 결혼 예정자)

- 소득 : 맞벌이_최대 8,500만원이하 / 외벌이_7,000만원이하

- 무주택자만 신청가능

- 주택면적 : 수도권 _ 85m2 이하 / 수도권 이외지역 _ 100m2 이하

 

3. 다자녀가구

- 소득 : 미성년 자녀 1명인 경우 부부합산소득 최다 8,000만원 이하 / 미성년 자녀가 2명 이상인경우 부부합산소득 최대 9,000만원 이하 / 미성년 자녀 3명인 경우 부부합산소득 최대 1억원 이하

 

* 주택가격

- 6억원 이하 대출가능

 

대출금리

금리는 항상 변동됩니다. 현재 1금융권에서 주택을 담보로 대출(주담대)을 받을 경우 3.0~4.4%까지의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8월까지만해도 1금융권 대출은 아낌e 보금자리론과 비슷한 금리로 대출을 해줬지만...현재 1금융권에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균 3.4%의 금리로 주담대를 받는것을 직접 확인하였습니다. 

 

 

금리...정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럴경우일수록 정부에서 진행하는 대출을 진행하는것이 제일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럼 금리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1월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를 확인해 봤습니다. 인터넷으로 쉽게 검색이 가능하고, 월별로 비교를 할수 있어 정말 편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은 0.1%의 우대로 인해 타 보금자리론보다 0.1% 낮으며, 최저 2.3% ~ 최대 2.55%의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 & 2금융권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어 금융권비교를 하여 금리를 확인하시면 될 듯 합니다. 1금융권 & 2금융권 비교하는곳은 다음번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대금리

1금융권처럼 금리 우대사항이 있습니다. 1금융권의 경우는 적금가입, 신용카드 발급, 청약가입등을 통해서 우대금리를 적용하게 됩니다. 많은 상품을 가입할 수록 금리가 점점 낮아지는데 카드의 경우 30만원 이상 사용, 적금은 매달 10만원이상 납부를 해야 우대금리가 낮아져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1금융권에 비교하면 아낌e 보금자리론의 경우에는 정말 쉽게 우대금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가족사랑 우대금리

- 신청인이나 가족중 전세자금보증 또는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는경우에 가능합니다. 최근 전세자금보증상품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주택공사에서 하는 아낌e 보금자리론의 가족사랑우대금리를 받으려면 꼭 한국주택공사에서 전세자금보증 상품을 이용하고 있어야 0.1%의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

- 우대요건을 만족하고 그중 신혼가구, 다자녀, 한부모, 장애인, 다문화 가구의 경우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신혼가구가 많은데 0.2%의 우대금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안심주머니 앱 쿠폰

- 제일 받기 쉬운 우대항목입니다. 누구나 받을수 있기 때문에 우대금리가 0.02%로 많이 낮습니다. 그러나 쿠폰만으로 0.02%를 낮춰주기 때문에 안받을 이유가 없는 쿠폰입니다. 안심주머니 어플을 다운받은후 간단하게 쿠폰을 받아 아낌e 보금자리 신청시 쿠폰을 입력하면 0.02% 우대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가산금리

- 가산금리..제일 듣기 싫은 말입니다. 우대금리만 해주면 좋을텐데...가산금리도 계산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알기도 싫고 안해줘도 되지만 정확한 금리확인을 하기위해서는 가산금리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 가산금리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대금리

가산금리의 경우 투기지역의 경우에는 0.1%의 가산금리가 부과됩니다. 서울은 무조껀 가산금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녹색건축인증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신규주택의 경우 가산금리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주택을 갖고 계신분들은 아낌e 보금자리론을 받으신 이후 1년이 지나기전에 처분을 하시면 가산금리적용이 되지 않지만 1년이 지난 이후부터는 0.2%의 가산금리가 적용되고, 추가주택의 경우에는 처분시까지 0.2%의 가산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추가주택은 빨리 매도하는게 좋습니다.

 

 

대출한도

10억 / 20억 빌려주면 정말 좋겠지만, 대출에는 한도가 존재합니다. 12.16대책에서도 발표를 했지만, 15억이상의 주택은 아예 대출을 해주지 않고, 9억원이상의 주택에서는 제한을 걸어 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또한 대출 한도가 존재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에서 진행하는 대출의 한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출한도

- 최대 3억원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4억원)

- LTV / DTI에 따라 대출 한도가 달라질 수 있음

 

 

* 실수요자 요건

- 구입용도(본건 외 무주택)

-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미혼이면 본인)

- 담보주택평가액 6억원이하

 

대출은 무섭기도 하지만 제대로 알아보고 적절하게 대출을 받게 되면 더 윤택한 삶을 살수가 있는것 같습니다. 대신 다양한 금융권을 비교해보시고 차근차근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관련글

1. 아낌e 보금자리론 간편 신청방법

 

주택금융공사 링크를 첨부합니다.

다양한 정보는 주택금융공사 내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 : https://www.hf.go.kr/hf/sub01/sub02_01_01_01.do#/jwxe_main_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