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시 코로나 긴급생계비 지원 조건 및 지원방법


전주시에 이어 이번엔 서울시에서도 재난긴급 생활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생계가 어려워진 시민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하기 위해서 긴급하게 결정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서울시는 긴급생계비 지원을 하기위해서 3,271억원의 예산을 투입 한다고 하네요. 이번 결정은 빠르게 움직인 듯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게 각기 다른 금액을 지원하고, 지원받은 금액을 소상공인에게 사용을 하면서 경제 순환을 한다는 내용입니다. 국가 재난 사항을 현명하고 신속하게 해결해 나가는 결정이기도 합니다.  재난기본소득은 전주시에서 제일 먼저 신청을 했고, 지원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전주시 재난기본소득 대상과 지원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각 시별로 지원금액이 다르니 꼭 확인하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신청시기 및 지원대상


신청시기 및 지원대상

3월30일부터 긴급생계비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3월30 ~ 5월8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빠르게 신청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신청하는 곳은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서울 복지포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후 결과 안내까지 3~4일 소요된다는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동주민센터 방문해서 접수하는 날은 공적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동주민센터 방문 접수 신청 방법

1. 신청기간

 - 4월 16일(목) ~ 5월 15일(금)

2. 신청방법

 -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

 - 월(1,6) / 화(2,7) / 수(3,8) 목(4,9) / 금(5,0)


서울복지포털



서울 긴급생계비 지원은 아무나 신청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서울시에서는 저소득층 근로자, 아르바이트생등 소득이 있는 사람중 중위소득 100% 이하에게 모두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긴급생계비지원 전 서울시에서 제시하는 중위소득 100%이하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확인을 하지 않고 신청을 하셔도 행복e음 시스템을 통해 소득 조회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소득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우선 신청하시면 될듯 합니다. 또한 긴급생계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서류를 구비해서 동 주민센터에 제출 하거나 서울복지포털에 제출 하시면 됩니다. 


제출 서류

-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서

-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중위소득 100%]


긴급생계비 지원금 및 지급방법


가구별로 지원해 주는 금액은 상이합니다. 서울시에서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법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 둘중 하나를 선택해서 지원금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6월 말 까지 모두 사용을 하셔야 하며,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환수되오니 지원을 받는 가구는 모두 사용을 하는것이 좋겠죠? 또한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처는 다르니 꼭 확인하시고 자주 이용하시는 곳을 고려해서 지원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원금액 / 1회 신청 가능

1. 선불카드 신청시 (지역 내 식당, 편의점 등에서 사용가능)

 1) 1~2인 가구 : 30만원

 2) 3~4인 가구 : 40만원

 3) 5인 이상 가구 : 50만원

2. 지역사랑상품권 신청시_10% 추가지급 (지역 내 제로페이 가맹점 사용가능)

 1) 1~2인 가구 : 33만원

 2) 3~4인 가구 : 44만원

 3) 5인 이상 가구 : 55만원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지급방법

긴급생계비 지급기간은 최소 7일이 소요되며 최종 결정 후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중 하나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긴급생계비 지원은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 이후 소득 조회를 통해 지급결정이 완료된 지원 대상자에게 모두 지급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긴급생계비 지원금을 먼저 신청한 분이 먼저 받기 때문에 빨리 신청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긴급생계비지원 제외 대상자

기존에 지원을 받고 있는 분들은 중복적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지원제외 대상자실업급여 수급자, 국가 긴급복지 및 서울형 긴급복지 수급자, 일자리사업 참여자, 청년수당 수급자는 지원이 안된다고 하니 잘 알아보시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주에서 긴급생활비지원을 받으시는 분들은 아래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서울과 같이 대도시의 소비는 줄어들고, 이로인해서 소상공인들 또한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경제까지 같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최대한 빠른 결정을 하여 긴급생계비를 지원한것 같습니다. 지금 많이 힘들지만 다같이 힘을내 견디면 좋은 날이 올것 이라고 믿습니다. 

다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