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낌e 보금자리론 간편 신청방법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전 준비사항

 

저번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싶이 먼저 금리 할인받을만한 내용이 있는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0.1%라도 저렴하게 받아야 이자율을 낮출수 있습니다. 그럼 우선 금리 할인을 받기위한 항목이 어떤것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는 항목은 일반 금융상품보다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1금융권처럼 금융상품 가입 또는 카드발급 등 추가적으로 관리해야하는 상품을 받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받을수 있는 우대금리로는 신혼가구 / 안심주머니 앱을 통한 금리할인 쿠폰 발급을 통해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진행하는 금융상품이다 보니 일반은행보다 훨씬 저렴한 금리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금리나 신청자격등은 저번 포스팅에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빠르게 이해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방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어려울것 없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전 준비사항

아낌e 보금자리론은 모바일 또는 웹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런저런 글을 읽고 진행을 해보니 웹상으로 신청할때 오류가 나는 항목이 있어 모바일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확실히 웹보다는 모바일이 오류가 적게 발생하여 빠르게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우선 모바일은 스마트 주택금융 어플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금리할인 쿠폰을 발급받기 위해서 안심주머니 어플을 다운받아 쿠폰을 신청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어플리케이션 신청방법

1. 주택금융공사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주택연금 사전예약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아니오] 를 선택하고 기존의 주택담보 대출을 받지 않았으므로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2. 담보주택정보에 대한 사항을 작성합니다. 중요한 사항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소유권이전등기일은 [집을 구매할때 등기친 날짜]를 작성합니다. 담보주택주소 및 시세의 경우에는 [KB시세를 적용]하며, 시세가 없는 아파트의 경우 [한국감정원의 시세를 우선 적용]합니다. 시세가 없는 아파트는 아직 입주를 하지 않은 아파트입니다. 전용면적 등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3.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기본적인 성명 / 주민번호/주소를 입력하고, 안심주머니 앱에서 받은 쿠폰을 입력합니다. 입력하는 방법은 [쿠폰찾기]를 하면 다운받은 쿠폰이 알아서 적용됩니다. 배우자의 인적사항까지 조회를 해야 하므로 배우자 정보도 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배우자]의 소득이 없기 때문에 [최근 1년간 연 환산소득일 1원]으로 입력을 하고 진행을 하였습니다. 부채정보 또한 조회를 하면 한번에 조회가 됨으로 따로 입력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 입력을 하셨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4. 모바일 신청을 한 중요한 이유는 [자동 스크래핑 서비스]에 있습니다. 스크랩핑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인의 정보를 수집해가기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주택금융공사에서 스크랩핑하는 항목은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초본, 소득금액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서류]가 있습니다. 웹으로 할 경우 스크랩핑서비스가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오류가 생기면 추가적으로 서류를 FAX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는 웹으로 할때 계속 오류가 발생하여 전화로 문의결과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신청을 하면 오류가 없다는 답변을 받고 어플리케이션에서 신청을 하였습니다. 마지막 화면에 [스크리핑 처리상태] - [성공]을 확인하시고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계속 오류가 발생할 경우 그냥 지나가시면 나중에 FAX로 제출안된 서류 제출하라는 문자가 온다고 합니다. 계속 실폐가 되시면 FAX로 제출하는게 더 빠를수도 있습니다.

 

 

5. 거의 다 왔습니다. 제일중요한 대출 신청급액을 입력하고 상환방식을 선택합니다. 가장많이 하는 [상환방식]으로는 원리금을 균등하게 납부하는 [원리금균등방식]을 가장 많이 선택을 합니다. 또한 1금융권에는 없는 체증식분할방식도 많이 선택하십니다. [체증식]은 [처음에는 이자만 납부를 하고 년수가 지나갈 수록 원금비율이 높아져 갚아가는 금액이 커지는 것]인데 저는 30년으로 대출신청을 하였고, 30년 후 현금가치를 생각하였을 때 지금보다는 현금가치가 낮을 것 같아 체증식으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6. 거래희망 금융기관/영업점 선택을 하게 되면 기관선택을 하고 영업점 선택을 하게 됩니다. 주 거래은행에서 진행을 하는것이 좋으며, 영업점은 방문이 쉬운곳으로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서류를 제출하러 한번더 영업점에 가야하기 때문에 방문하기 쉬운곳을 꼭 선택하셔야 합니다. 다 입력을 하셨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7. [신청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까지 신청하신 내용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마지막 페이지에 제출처 정보인 [관할지사/지사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오게 됩니다. 

 

 

접수를 마치면 빠르면 2주 / 느리면 한달정도 기다려야 관할지사에서 전화가 오며, 이후 대출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신청은행에 방문하여 추가 서류를 제출하시면 대출 완료가 됩니다. 

 

 

 

 

 

 

 

 

 

 

 

대출은 적절하게 활용하면 약이되고, 무분별하게 사용하게 되면 독이 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의 경우에는 낮은 금리로 인해 약이되는 주택담보대출인것 같습니다. LTV / DTI계산을 해보시고, 얼마정도 대출이 나오는지 확인하시고 낮은금리에 대출은 받으셔 내집마련하는데 힘듦없이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1.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자격 및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