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광역교통 2030_신분당선 호매실 예타통과

신분당선 호매실 

광교 ~ 호매실 노선 예타 통과 사업추진




2020년 1월부터 좋은소식이 들려온다.

광역교통 2030 GTX-A등 많은 소식이 있었지만 첫 사업이 시작된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0.1.15일 국토교통부에서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예타를 통과하고 기본계획 수립절차에 착수하여 빠르면 2023년 착공한다는 내용이다. 이로서 수원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 10여년만에 해결되는 경사스러운 일이다. 



왜 경사스러운 일이 아니겠는가!?

기존 신분당선 사업계획 당시(2006년) 1단계 : 정자~광교 구간 / 2단계 : 광교~호매실 구간을 나눠 2014년 2019년각각 완공한다는 계획을 고시했다.

계획에 따라 1단계 : 정자 ~ 광교 구간은 2016년 운행이 시작되었지만 2단계 구간은 2014년 11월, 2017년 6월 타당성 분석에서 경제성은 넘지기 못해 안타깝게 노선이 추가 연장되지 않았다.



그럼 예타 통과한 신분당선 호매실의 철도 사업인 전체 노선을 한번 살펴보자.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노선은 광교 중앙역 - 월드컵경기장 - 수성중사거리 - 화서역 - 호매실까지 연결이되는 짧은 구간이며, 철도로 9.7km의 노선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예타기준 4개역이 신설되며 사엽비용은 8,881억원이 투입되는 기대되는 사업이다. 



중요한것은 서울까지의 접근성이 얼마나 걸릴까??라는 것이다. 현재 호매실에서 강남으로 출근시 버스로 이용을 해야하며 보통 출퇴근시간에 100분 약 1시간 40분이 걸린다. 

출퇴근 1시간 40분은...정말 사람을 지치게 만든다. 워라벨이 중요한 요즘시대에 출퇴근시간만 획기적으로 줄인다면 라이프 스타일 자체가 달라질 수 있다. 



신분당선 호매실은 이를 해결할 수 있고, 집값에 영향을 크게 미칠것 같다. 신분당선 호매실인 광교~호매실 노선은 현재 운영하고 있는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 중앙역에서 직결되어 호매실 에서 강남까지 47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기존보다 약 50분 단축을 할 예정이다.

엄청난 효과다. 요즘 부동산에서 유행하고 있는 유행어중 하나인..


"강남이 좋아요?"


네....좋아요..


강남의 접근성이 엄청나게 뛰어나다는 것이다.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다는것은 외부의 유입이 쉽다는 것과, 이로인해 그 지역의 상권이 발달되고, 이로인해서 추가 호재를 노릴수 있다는 말이다.

화서역은 스타필드, 화서역파크푸르지오 등 다양한 호재거리가 있다.



또한 화서역파크푸르는 분양가는 5억초반대인데...현재 호재로 프리미엄만 4억이 넘게 붙은 대장아파트 이다.  엄청난 인기를 실감한다. 역시...신분당선 호매실의 개통은 정말 대단한것 같다.




오늘 하루종일 부동산 관련 어플에서는 신분당선 호매실에 연결된 노선들의 아파트가 1위~10위까지 도배가 되었다.그정도로 오늘 발표한 신분당선 호매실인 광교~호매실연장은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다. 



오늘 필자도 부동산에 전화해서 호매실주변의 아파트가 있는지 확인을 해본결과...벌써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부동산에게 연락을 받았다. 내가 알아본 수원화서 주변의 부동산에서는 1~2억정도 더 오를예정이라고 말을했다. 미리 잡아둘껄....흠...아직은 정보력이 부족한가보다..ㅎㅎ



1위 ~ 10위의 아파트는 단연 1위는 화서역파크푸르지오이며, 광교, 수원, 호매실베르디움 등 실시간 아파트 검색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지금 저녁 12시가 다 되가는 시간임에 불구하고 2000명이 넘게 화서역 주변의 매물을 보고 있다.



신분당선 호매실 노선이 확정되는 동시에 매물 3건은 최고가인 10억 3550만원의 호가를 내놓았고, 내생각은 시간이 지날경우 1억이상은 뛸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번 신분당선 호매실 노선으로 인해 수원 전체가 한번더 상승하는 계기가 된것이다.



보도자료 관련 국토교통부 공고문 주소를 첨부해 놓겠습니다.

직접 들어가 한글파일과 PDF파일을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신분당선 호매실 관련 국토부 보도자료 링크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83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