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 효능 우리 몸에 좋은 5가지 효과


무는 제철이 언제 일까요? 10월~12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전...제철이 아니더라도 무 요리를 너무 좋아합니다. 무국, 무생채, 무나물, 그리고 무를 갈아서 모밀국수 해먹는 걸 너무 좋아합니다. 무는 달달하니 너무 맛있죠. 가격도 저렴하고 무 하나를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어 즐겨 먹고 있죠. 



건강때문에 지인이 무를 먹는 다는 얘기를 듣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즐겨 먹지만 어떤 효능이 있는지 전혀 알지 못했는데 이번에 한번  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 고르는 방법


맛있는 무 고르는 방법이 어떤것일까요? 

무는 전체적으로 둥글면서 길쭉한 모양 의 무를골라야 합니다. 무를 보면 초록색 부분과 하얀색 부분이 있는데 경계가 선명할 수록 맛있는 무입니다. 표면은 매끄러우면서 무를 들었을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은 무 입니다. 잔뿌리는 없고, 곧게 뻗은 무를 고르셔야 좋은 무를 고를 수 있습니다.



무 효능 8가지


감기 예방 / 면역력 강화

무는 비타민 C함량이 높아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무에 함유된 성분 때문에 감기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감기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무에 있는 비타민C와 무기질 성분이 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는 겨울철이 제철입니다. 겨울철에 많이 섭취를 하면 당연히 감기 예방에 좋을 것입니다. 



■ 숙취 해소

무 효능 중 숙취 해소를 할 수 있는 성분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저는 술을 먹은 다음날 콩나물국 대신 무국을 끓여먹습니다. 콩나물 보다 속이 더 빨리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무에있는 베타인 성분이 간을 보호하고 숙취를 해소해 준다고 합니다. 술 먹은 날 무국한번 끓여먹는것을 추천합니다. 



간 보호

"간 때문이야~간 때문이야~ 피로는 간때문이야" 라는 노래도 있죠? 맞습니다. 저도 간약을 먹고 있지만 간 약을 먹으면 피곤함이 덜 하는것 같습니다. 무는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있어 간을 보호하고, 지방간이 축적되는것, 간질환 등 간을 보호해줍니다. 무는 먹으면 먹을수록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야채 입니다.  



다이어트

우리는 살아가면서 평생의 숙제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다이어트죠.. 맛있는 음식은 사방에 널려있어 다이어트가 쉽지 않습니다. 살 안찌는 체질...너무 부럽습니다. 전 무를 많이 먹는데도...다이어트 효과가 그렇게 크진 않은데요. 하루에 한개를 먹어야 다이어트 효과가 있나 봅니다.



무는 소화를 잘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 가 있다고 합니다. 전....큰 효과는 보지 못했지만 여러분들은 무 다이어트 한번 도전해보시는게 어떨까요?



■ 변비 예방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를 섭취해야 하는데 무가 적격입니다. 수분이 많고 섬유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무는 수분을 90%이상 함유하고 있어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풍푸한 야채 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변비로 인해서 많이 고생을 하고 계시고 저또한 변비 때문에 아침마다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제그만 변비의 고통해서 빠져나오고 싶습니다.



무는 정말 몸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외에 항암작용, 혈관 청소, 노화방지 등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야채는 몸에 안좋은 성분은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야채를 많이 먹어야 건강해진다고 하는데...전 아직 아이입맛이라 야채보다는 고기가 좋긴 합니다. 그래도 당근, 양파 등등 좋아하는 야채가 많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그리고 피부미용에 좋다고 하니....우선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깍두기부터 도전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