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스크오부제 어린이,미성년자 마스크는 대리구매 가능한가?


"마스크 벗고 꽃놀이 가고 싶어요"

봄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작년 이맘때 꽃 축제와 봄여행에 대한 글이 엄청나게 올라왔었죠. 그러나.....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하루하루 힘이든 상황입니다. 마스크도 마찬가지 입니다. 불법으로 판매하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가고, 얼마나 폭리를 취할 수 있으면 조직폭력배들까지 마스크 시장에 들어와서 판매를 한고, 중고나라도 마스크 판매한다고 난리네요. 비트코인때가 생각나는건 저만 그런걸까요?



"이 사태 빨리 잠재워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마스크 가격 폭등을 막기위해 마스크 5부제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모두의 바램처럼 빠른시간내에 마스크 가격 및 수급이 안정적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마스크 알리미 앱으로 쉽게 주변지역의 마스크 재고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자택근무하시는 분들은 가족돌봄휴가 신청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일 5만원을 지원받아겠죠?!




마스크 오부제란?


"마스크 5부제란?"

다들 아시는것처럼 수요 / 공급의 법칙으로 인해서 마스크 가격이 폭등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마스크 수요가 급증 하고 있지만 공급이 부족하여 마스크 가격이 폭등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런사태가 지속된다면 저소득층 가구는 마스크를 구입하지 못하게 될 수 있으며, 마스크는 불법으로 거래가 될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사태를 막기위해 정부는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으로' 마스크 오부제를 시행하게 됩니다. 



마스크 5부제? 언제 구매해야하나요?


마스크 5부제 요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스크 오부제는 태어난 해의 끝자리에 따라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는 요일이 틀려지게 됩니다. 헷갈리시죠? 예를 들어서 1980년생은 끝짜리가 0으로 금요일구입이 가능합니다. 



마스크를 구입하러 가실 때 성인의 경우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을 지참 하셔야 합니다. 또한 마스크5부제 시행시 미성년자의 경우 학생증/여권/주민등록등본 지참하셔야 합니다.마스크5부 때 신분증 없는 어린이대리구매가 가능합니다. 


※ 주중에 구입하지 못한 분들은 토요일/일요일에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쉽게 기억할 수 있게 마스크 5부제때 구입할 수 있는 요일을 손으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검지부터 약지까지 날짜별, 요일별로 나눴습니다. 엄청 편합니다. 약사님께서 알려주셨는데...정말 지니어스입니다.



마스크오부제를 시행하면 다른데서는 안파나?



"마스크5부제를 시행하면 편의점이나, 슈퍼에서는 구매하지 못할까요?" 아닙니다. 국내 전체 생산물량 중에 80%는 공적 마스크로 공급되고 나머지 20%는 민간으로 공급된다고 합니다. 하지만....구매가 쉽지는 않을 것 같으며, 가격또한 1,500원보다는 비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약국/하나로마트/우체국에서 구매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마스크 5부제 어린이,미성년자 대리구매?


"마스크 5부제 어린이는 구매가 가능한가요?" "미성년자는 구매가능한가요?" "대리구매이 가능한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대리수령을 할 수 있는 대상을 정리 한번 하겠습니다. 대리구매를 하신다면 두번 방문을 해야하는것은 같습니다. 자신이 구매할 수 있는 요일 1번방문, 대리구매 대상자 구매요일 1번방문 이렇게 두번 방문하셔야 합니다. 한번에 대리구매자의 마스크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 만약 두번 방문이 싫으시다면 마스크5부제 어린이 마스크를 주말에 대리 구매하시면 됩니다. 주말에는 한번에 자신/대리구매자 마스크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대상 (필요 서류)

- 장애인 (복지카드 또는 장애인 등록증)

-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서류 : 장기요양인정서)

2010년 포함(10세) 그 이후 출생한 어린이 (주민등록등본_주민번호 모두 기재 된 것)

1940년 포함(80세) 그 이전 출생한 어르신 (주민등록등본_주민번호 모두 기재 된 것)

※ 대리 구매하러 가는 사람 신분증을 꼭 갖고 가셔야 합니다.

※  주민등록 등본상 동거인의 경우에만 대리구매가 가능합니다.


방식

- 주민등록상 동거인이 대리구매 대상자의 5부제 요일에 구매 가능


시기

- 3월9일(월) 부터 대리구매 가능



마스크오부제 가격 및 구입처



마스크 5부제 가격은 장당 1500원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1주일 1인 2개로 판매가 제한됩니다. 만약 월~금요일 중 구매를 하셨다면 주말에는 구매를 하지 못하니,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구매를 할 수 있는 곳은 하나로마트, 우체국,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럼 "어떻게 내가 1주일에 2개 샀는지 파악을 할 수 있을까?" "안샀다고 하면 살 수 있을까?"라는 몹쓸 생각을 해봅니다. 호락호락한 정부가 아닙니다. 중복 구매를 하지 못하도록 3월6일부터 구매자 신분증을 확인하고 판매 이력시스템에 등록이 되어 한번 구매를 하면 해당 주에 구입을 하지 못합니다. 사재기 하는 사람들이 없어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