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원인 및 전염 증상


코로나 바이러스 전 세계가 주목한다


전 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비상입니다.  뉴스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 예방법에 대해서 방송을 하고 있지만, 전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 되었지?" 라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바로 이어지는 생각은 "왜 중국에서 먼저 발생했을까?" 였습니다. 의사들이 작성한 논문은 너무 어렵고...일반적으로 제가 이해한 것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 우한페렴?



코로나바이러스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폐렴의 원인인 신종 바이러스 라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다양한 바이러스를 포함한 바이러스군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에게 감염되는것은 6종이었지만 이번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바이러스를 포함하면 총 7종이 된다고 합니다.



다들 알고계시는 사스의 경우 빠른치료가 되지않아 수개월동안 37개국에서 8,000명 이상에게 전염되고, 780명의 사상자를 낸 무서운 바이러스 입니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는 사스보다 빠르게 감염이 되며 현재 6,052명에게 전염되었으며, 132명의 사상자를 발생한 바이러스 입니다. 국내현재 4명의 감염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시작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에서 전염되었다고 합니다. 사스의 경우 박쥐 - 사향고양이 - 인간으로 전염되었으며, 메르스는 박쥐 - 낙타 - 인간으로 전염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또한 박쥐 - 뱀 - 인간으로 전염되는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바이러스가 변이되면서 인간으로까지 전염이 되었다고 합니다.

1차 감염자중국 우한시의 수산물시장에서 처음 감염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중국의 수산물시장은 각종 야생동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책상빼고 다 먹는다" 라는 말이 있는것처럼 살아있는 뱀, 닭, 박쥐등도 음식으로 먹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박쥐가 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 검사결과 뱀의 유전자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아마 야생에서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가 박쥐를 먹은 뱀에게 전달되었고, 뱀을 처음먹은 사람들이 1차 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전염 및 증상


코로나바이러스는 아주쉽게 전염이되서 엄청난 확산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침 / 재채기로 인해서 타인에게 전염이 되며, 그이외에 동물을 만졌을때에도 전염이된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경우 잠복기는 1~14일 정도의 잠복기가 있는데 잠복기 기간에도 전염이 될수 있다는 것이 무섭습니다. 

 

증상은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 증상으로 나타난다. 또 일부 환자에게서는 근육통과 피로감,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급하게 입국하신 분들은 증상 확인 후 의심이 되면 바로 질병관리본부에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백신 개발!?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 처음 발견된 신종 바이러스로 인해서 의약품이나 백신은 없습니다. 좋은 소식은 홍콩에서 백신을 개발하였지만 사람에게 적용하기까지 1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임상시험을 하지않고 바로 사람에게 투여를 하게되면 새로운 바이러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원인모를 사망이 이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어떻게 이 사태를 해결 할 수 있을것인지...무작정 기다려야 하는것인지...빠른 대책이 나와야 할 듯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요약

 외국어

 2019 novel Coronavirus

 발생

2019년 12월

중국 우한 수산물 시장 

 잠복기

1~14일(잠복기 기간에 전염가능성 있음)

 증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근육통, 설사 

 치료제

백신은 개발하였지만 도입을 하려면 1년정도 시간이 걸릴수 있음 



※ 예방은 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손 잘 닦기, 마스크하기, 의심자와 접촉하지 않기, 동물 만지지않기 등 자기관리를 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외출시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질병관리본부 : http://www.cd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