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곡 9단지 분양공고 및 분양일정


마곡 9단지 공공주택 분양, 로또청약 도전해요


2020년 2월 26일 이제서야 마곡 9단지 공공주택 분양 공고문이 나왔네요!! 다들 오랜시간 기다리셨고, 그 보상은 분양가가 엄청 저렴하네요. 이전 마곡지구 분석글에 향후 개발 호재를 올렸는데, 개발호재와 분양가를 생각하면 만점 통장도 나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 분양가네요.



또한 마곡을 기다리시는 분들은 공공주택으로 고덕강일지구 8단지, 14단지도 같이 주목하실텐데요. 고덕강일지구 8단지 관련 내용도 한번 찾아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분양공고 첨부파일은 제일 아래 첨부해뒀습니다.



마곡 9단지 공공주택 개요


마곡 9단지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번 공급 규모는 962세대를 공급 한답니다.  마곡 9단지를 둘러싸 지하철역이 있으며, 황금노선인 9호선까지는 걸어서 10분이라고 하니 입지는 정말 좋습니다. 신방화역 / 송정역 / 마곡역 / 마곡나루역 중앙에 마곡 9단지 아파트가 버티고 있네요.




마곡 9단지의 경우 공항철도라인이 단지 밑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공사가 연기되고 이로인해서 분양이 미뤄지게 되었었죠. 조감도를 보시면 알겠지만 공항철도가 지나가는 자리위에 진동으로 인해서 아파트를 짓지 않고 산책공간으로 만들었네요. 요새 숲세권을 원하는데 단지내 산책길이 있다는것은 참 좋다고 생각해요.


분양가


마곡 / 트리플 역세권 / 대기업 입주 / MICE 복합단지 / 김포공항 환승터미널 등의 추가 호재가 많은데 "분양가가 너무 비싼거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죠. 부동산을 아는 사람들은 마곡지구 9단지의 경우 "평당 2,400만원까지는 갈것 같다" 라는 의견이 대다수 였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SH에서 상식을 뒤엎어 버렸죠. 평당 2,000만원에 분양가가 나왔습니다. 



마곡에서 59㎡ 가격이 5억 초반이라고 생각하면 주변시세에 비해서 정말 저렴하게 나왔네요. 발코니 확장비용이 59㎡ / 84㎡ 거의 차이가 없는게 아쉽긴하지만 분양가가 저렴하게 나왔으니 이정도는 이해가 됩니다. 

※ 마곡지구 9단지 분양주택은 전용면적 59㎡ 전세대 확장형, 전용면적 84㎡ 확장형이 477세대입니다. 


■ 평당 가격(발코니 확장비용 불포함)

59㎡ : 4억8000만원~5억2000만원

84㎡ : 6억3000만원~6억9000만원


■ 발코니 확장비용

59㎡ : 3,898,400만원

84㎡ : 4,180,000만원


[84㎡ 분양가]


[59㎡ 분양가]

전매제한 및 입주의무

■ 전매제한 및 입주의무

 - 마곡지구 9단지의 전매 제한은 10년이네요.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어 있는 곳이라서 입주자로 선정된날로부터 10년동안 전매가 제한된다고 해요. 투기수요를 확실히 잡겠다는 거죠. 



그래도 입주의무기간 / 거주의무기간이 없어서 전세를 10년 놓고 이후에 매매를 해도 큰 문제는 없을꺼라고 생각이 드네요. 마곡 9단지의 경우에는 후분양이기 때문에 소유권 이전등이를 완료한 때에 3년이 지난것으로 처리가 되어 실제로는 전매기간이 7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분양세대수

이번 마곡9단지의 경우 거의 대부분을 특별공급으로 공급을 하고 있어요. 특별공급으로 분양하는 세대수는 총 962세대중 710세대를 분양을 하고 일반분양은 252세대 밖에 분양을 하지 않네요. 확실히 사람들이 선호하는 59A는 433세대중 328세대를 분양을 하고, 84H 형은 477세대중 214세대를 84D형에 많이 배치를 시켰네요. 평면도를 보시고 선호 비선호 타입을 확인하시고 눈치싸움을 해야 할듯 합니다.

 

  [59A Type]


[84D Type]



특별공급


특별공급이 세대가 많이 나와서 다들 기대하고 계실꺼라 생각해요. 저도 마찬가지로 기대중 입니다. 역시나 신혼부부들에게 혜택이 제일 많이 돌아가고 그다음 생애최초로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네요. 



다자녀/노부모 등과 같은 타 특공보다 많은 세대수를 배정했습니다. 일반 분양의 경우에는 진짜 무적통장이여야지만 들어갈 수 있을꺼라고 생각이 드네요. 이번 마곡 9단지의 경우에는 당해에서 끝날꺼라고 생각이 듭니다.


마곡9단지 공고문을 보게되면 다자녀 이외에 다른 특별공급은 모두 당해 모집만 하고 있습니다. 다자녀의 경우에는 수도권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역시 다자녀에게도 혜택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수도권까지는 가지 않을것 같아요. 


[해당 주택건설지역 거주자 우선공급기준]


[해당 주택건설지역 거주자 우선공급기준-다자녀 특별분양]


■ 특별공급 배정세대수

많은 분들이 "신혼부부로 지원해야 하는지?" "특별공급으로 지원해야 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라고 말씀드려요. 아이가 2명이 있으면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지원을 해보며, 아이가 없는 신혼부부라면 생애최초추첨을 노리라고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하우스는 꼭 방문하여 선호/비선호 타입을 확인하고 비선호 타입으로 지원을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있어요. 



사람의 마음이 간사한게"어떻게든 당첨되고 보자" 라는 심정으로 지원했다가 당첨되면 "조금더 좋은 타입을 쓸껄..." "조금더 높은 층이 됐으면..."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더라구요. 우선은 당첨되고 생각하자는 마음으로 비선호 타입 / 자신에게 맞는 특별공급을 활용하여 당첨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해요.


1. 다자녀


2. 노부모 부양


3. 신혼부부


4. 생애최초


신청일정


마곡지구 9단지 청약의 경우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이 신청하는 곳이 다릅니다. 특별공급의 경우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신청을 하셔야 하며, 일반공급청약홈에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특별공급은 한번에 신청을 하게 되는데 이번 마곡지구 9단지의 경우에는 다자녀,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같은날에 신청하고 노부모,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같은날에 신청해요. 둘다 신청하는 신청일이 다르니 일정을 잘 확인하고 신청하셔야 해요.




계약금 / 중도금 / 잔금

중도금 내는 시점은 2개월 단위로 중도금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집단 대출을 받아도 대출 실행일이 정말 짧네요. 대략 84형 기준으로 계약금 101,815천원, 1차 중도금 101,815천원, 2차중도금 101,815천원 3차중도금 67,876천원, 잔금(입주시) 305,446천원이 필요합니다. 중도금은 문제없이 진행이 될듯하나 잔금 확보를 하는게 중요하네요. 


■ 납부비율


■ 납부기한



당첨자 발표 및 계약체결


■ 당첨자 발표 및 계약체결기간


■ 사전점검 방문 및 입주일정


■ 전체 일정 정리


※ 일반분양의 경우 부적격자는 현저히 적어요. 어짜피 통장 금액으로 당첨자를 가려내는것이기 때문에 부적격률은 3%정도라고 보시면 되요. 그러나 특별공급의 경우에는 대략 8~10%의 부적격률을 보이고 있어요. 묻지마 청약이라고들 하죠. 



마곡지구 9단지의 경우에는 SH에서 청약을 하기 때문에 부적격사항을 잘보고 청약을 하셔야 해요. 청약을 넣고 부적격이 된다면 5년간 재당첨 제약이 걸리기 때문에 이후 5년동안 청약을 못하는게 되니깐 꼭 자격사항을 확인하고 진행해주셔야 해요. 특별공급 부적격은 소득에서 제일 많이 발생을 하니깐 소득 꼭 확인하시고 모든 분들이 당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은 사랑입니다.

밑에 하트 꾸욱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