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신청방법


자동차세 연납신청하면 최대 10% 할인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세금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이용하고 있으며 자동차세를 내고 있습니다. "할인받는 방법이있는지? 카드가 있는지?" 카드를 만드는 방법이 있지만.....제가 원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결론은 할인받는 방법이 있고, 그것도 10% 할인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분들이 자동차세 할인받아 가족과 통닭이라도 한마리 더 먹을수 있도록 자동차세 할인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동차세 납부대상 및 기간



자동차세는 자동자를 소유한 사람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그러나 렌트, 장기리스의 경우에는 차를 운영하는 사람에게 부과되지 않으며, 렌트 및 장기리스를 해준 업체에 자동차세가 부과됩니다. 법인의 경우 장기리스를 하는것이 세금이나 기타 유지관리 부분에서 좋습니다. 



기본적인 자동차세 납부기간은 6월 / 12월 두번 납부를 해야 합니다. 자체적으로도 자동차세가 할인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차량을 구매하고 등록일 기준으로 3년이 되는 해부터 매년 5%씩 차감되어 자동차세가 결정되고, 최대 50% 차감이 된다고 합니다. 즉 13년을 운행을 하면 50% 절감이 된다는 말입니다. 


자동차세 할인


저희가 원하는것은 매년 차감되는 기본적인 할인이 아닙니다. 누구나 할인 받는것 이외에 추가적인 할인을 원하는 것이죠. 매번 저의 동료도 저에게 말합니다. 자동차세 너무 비싸서 할인받고 싶다고...매년 말해도 항상 신청을 하지 않습니다. 직접 해줄수도 없고...글을 읽는 분들은 바로 신청을 하셨으면 합니다.  



자동차세 10% 할인 받는 방법은 연납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대량구매와 같은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남들과 같이 1개씩 인터넷 주문을 하게 되면 같은 금액으로 구입을 하게되지만 공동구매, 대량구매를 하게되면 할인을 하여 남들보다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이란?

기본적으로 1년에 2회 자동차세 납부하는 방식을 한번에 납부함으로써 세금을 절감해 주는 방식


자동차세 확인하는 방법

연납을 하기전에 자신이 내는 자동차세가 얼마인지는 기본적으로 알고있어야 할인을 얼마나 받는지 알 수가 있겠죠? 그러나 매달 자동차세를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자동차세 계산 방법도 있긴 하지만 너무 많이 고려를 해야 하는 사항이 있기 때문에 계산하지 마시고 손쉽게 확인하실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위택스에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차종을 선택, 차량용도, 차량구입일, 배기량을 선택하시고 세액미리 계산을 하시면 2020년 자동차세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어디서?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위택스, 이택스 두군데가 있습니다. 위택스의 경우 서울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고 계시는분이 신청하시는 곳이며, 이택스의 경우 서울 거주하는 분이 신청하시는 곳입니다. 



저도 위택스에 신청을 하고 있다가, 마지막 단계에서 서울 거주자는 이택스에서 하라는 문구를 보고 다시 신청하였습니다. 서울 거주자는 꼭 이택스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서울 외 거주자 신청 - Wetax]


[서울 거주자 신청 - Etax]


자동차세 납부는 카드로 가능합니다.

적게는 20만원 많게는 백만원도 넘게 자동차세가 나옵니다. 연납신청을 하면 한번에 내야하는 것 때문에 많이 꺼려하시는데요. 카드로 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카드사별로 6개월/12개월 무이자 할부가 있으니 카드로 결재를 하면 할인은 10%받으시면서 무이자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크게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니니 자동차세가 많을수록 연납을 해서 할인받고, 무이자 납부를 하면 더 이득이니 연납은 하시는게 좋습니다. 


※ Q&A는 링크를 확인하시면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택스 Q&A

위택스

이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