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성남 지역화폐 사용처 확인 및 신청기간


최근 재난 지원금으로 인해서 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각시, 군별로 지원이 되고 있으며, 경기도의 경우에는 인당 10만원이 지급되며, 성남시의 경우에는 추가로 10만원이 더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지원금은 지역화폐로 지원이 되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어디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있는것 같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성남시 지역화폐 신청방법


성남의 경우에는 성남형 재난연대 안전자금 +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합산하여 총 20만원을 지급하며, 신청하는 곳은 성남시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받을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신청이 안되며, 신용카드만 신청이 가능하고, 선불카드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20일부터 행정 복지센터와 농협을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성남시의 경우 재난연대 안전자금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 한번에 신청이 가능하오니 헷갈리지 마시고 한번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성남시 연대 안전기금 및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사이트



청기간 및  사용기간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기간이 상이합니다. 온라인의 경우는 2020.04.09~04.30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2020.04.20~07.31일까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지역화폐 지원을 받은 사람은 카드사 사용가능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사용을 해야 하며 3개월이 지난 시점은 미사용으로 지원금이 회수되오니 3개월 내에는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선불카드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며, 카드에 지원금이 충전되는 방식으로 지급이 됩니다. 신용카드로 신청을 하신분들은 사용액에서 자동으로 차감되는 방식이므로신청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간

온라인 : 2020.04.09 ~ 04.30 / 오프라인 : 2020.04.20 ~ 07.31 (5부제)

사용기간 : 문자 수신을 받은날로부터 3개월 (미사용시 회수)

지급형태

선불카드 : 충전식

신용카드 : 차감식

최대 충전금액 : 5인가구 (50만원) / 6인가구의 경우 (카드 2장 발급)



성남 지역화폐 사용처


지역화폐로 지원하는 이유는 지역경제 활성화가 주 목적입니다. 소상공인들의 생활 안정화의 목적이 첫번째 이기 때문에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매장과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성남의 경우 카드로 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IC카드로 결제 가능한 매장은 거의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용이 되지 않는 매장이 있습니다. 사용 불가능 매장연매출 10억원 이상 매장,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소, 프렌차이즈 직영점은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경기지역화폐사이트에서 사용가능한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으니 성남시에서 사용이 가능한 매장을 검색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링크

경기지역화폐



※ 지원금을 받았지만 사용하는 곳이 어딘지 몰라 망설이면서 사용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듯 합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은 좋은 정책인듯 합니다. 예전부터 지역화폐는 시행하고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카드만 사용을 하고 지역화폐는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지역화폐를 사용할 경우 30%의 소득동제가 되며, 최대 10%의 할인혜택이 있다고 하니 이번기회에 지역화폐 사용을 하고, 향후에도 계속 사용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