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0 근로장려급 지급일 및 신청기간

 

근로장려금은 일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은 가구에게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1년에 한번 받거나 반기별 즉 6개월마다 나눠서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아무나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제도는 아닙니다. 정부에서 지정한 일정 소득 이하인 근로자가 꾸준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소득을 제일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5월 정기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조건이 되시면 꼭 신청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2020년 근로장려금 지급일 및 신청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2020년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3월이었습니다. 3월에 신청하신 분들은 6월에 근로장려금을 수급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이 지났다고?!"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껍니다. 그러나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희에게는 "정기 신청" 이 있습니다. 

 

 

 

 

정기신청은 5월에 진행이 되니 이번에 신청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5월에 신청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6월부터 추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6월 신청은 패널티가 있어 총 지급액의 10%를 감액하여 지원을 받으시니 꼭 5월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은 까다롭습니다. 재산합계가 2억원 미만 이어야 합니다. 부동산도 포함이니 서울에 집이 있는 분들은 신청자격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소득요건2019년도에 본인과 배우자 의 소득이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 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외의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총 소득기준 또한 만족해야 합니다. 단독가구는 2,000만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3,000만원, 맞벌이 가구는 3,600만원 미만 이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재산요건

 - 2억원 미만

2. 소득요건

 -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으로만 구성된 거주자

3. 총 소득요건

 - 단독가구 : 2,000만원

 - 홑벌이 가구 : 3,000만원

 - 맞벌이 가구 : 3,600만원

 

근로장려금 수급금액

 

근로장려금 수급금액은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 가구에 따라서 금액이 상이합니다. 단독가구의 경우 총 급여액 900만원까지 최대 150만원, 홑벌이가구총 급여액 1,400만원까지 최대 260만원, 맞벌이가구총 급여액 1,700만원까지 최대 3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산 요건에 따라서 지급액이 차감되기도 합니다. 

 

 

 

 

 

가구원 모두의 재산이 2억원 미만일때 지급을 받지만 재산 합계액이 1억 4천만원 이상이면 근로장려금 지급액의 50%가 차감이 되니 가구원의 재산을 모두 확인하고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계산방식도 있지만 복잡한 계산식이 들어가니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확인하시고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확인하시는 것이 정확할듯 합니다. 

 

※ 근로장려금 산정표는 제일 아래 첨부해 놓았습니다.

 

 

2020 근로장려금 지급일 및 신청방법

 

하반기 신청자는 6월에 지급을 받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정기분 5월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5월 신청자는 9월중에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소득을 확인하고 지급해주는 기간이 약 4개월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ARS로 신청하거나,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앱), 인터넷 홈텍스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이 어려운것이 아니니 각자 편한 방법으로 신청하여 근로장려금 지급받으시면 됩니다. 

 

 

2020 근로장려금 지급일 및 신청기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상하반기 분기별 신청을 하지 못한 분들도 꼭 정기신청일에 신청하셔서 지급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이런생각을 하게 됩니다. 정부에서 근로장려금 지원보다 "근로장려금을 받지 않을 수 있게 일자리를 마련해준다면 더 살기 좋은 세상이 올것 같다" 라는 생각을 갖습니다. 모두들 힘들지만 다들 힘내시고 꼭 행복하게 살아봅시다!!

 

링크

국세청 홈택스

 

근로장려금_산정표.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