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dwg pdf 변환 Autocad에서 간단하게 해결하자

오래간만에 도면 볼 일이 있어 CAD를 켰습니다. 몇년만에 오토캐드를 실행했는데 하나도 기억안나던 단축기가 기억이 납니다. 진짜...얼마나 캐드를 만졌으면 기억하기도 힘든 단축기를 하나하나 기억을 하다니...저도 놀랍습니다. 

캐드는 다양한 분야에 사용이 됩니다. 전기, 건축, 리모델링 등 건축을 할때 기본적으로 사용이 됩니다. 항상 느끼지만 사용성은 별로 좋지않습니다. CAD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DWG파일을 받으면 당황스럽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DWG파일을 PDF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AUTO CAD 무료 체험판


CAD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구매해서 사용하시겠지만 저처럼 몇년만에 사용하시는 분들은 굳이 CAD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둠의 경로가 있다고는 하지만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 구매해서 사용하거나, 무료로 사용을 하는것이 안전합니다. 



AUTO CAD 또한 무료 체험판이 있으며 학생의 경우 3년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몇번 사용을 하지 않을 분들은 무료 체험판을 사용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AUTO CAD 무료 체험판 다운로드 링크



DWG PDF 변환


DWG PDF 변환 방법은 간단합니다. 캐드를 다룰줄 아는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캐드를 다룰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완전 초보분들에게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입니다. 어려운 것은 없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인쇄

모든 프로그램은 프린트가 있습니다. 캐드에서는 Ctrl+P / PLOT 가 프린트 단축키 입니다. DWG PDF파일로 변환하려면 인쇄를 해야 하므로  PLOT를 입력 하면 됩니다. 



설정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프린터 설정을 해야 합니다. 프린터 이름을 클릭합니다.



- 이름을 클릭하면 프린터 이름과 자신의 컴퓨터에서 PDF로 변환할 수 있는 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원하는 PDF 컨버터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CAD는 A3로 제작을 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A3용지가 없겠죠? A4용지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 캐드에서 프린트를 할 영역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한글로 비교하면..선택영역 프린트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윈도우로 선택을 하고 프린트 영역을 설정 해줘야 합니다. 



- 윈도우를 선택하시면 도면이 있는 화면으로 전환이 되며, 원하는 영역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사각 박스를 클릭/클릭하여 프린트 영역을 지정해 줍니다. 



- 저희는 단순히 흑백으로 출력을 하면 됩니다. 원하는 컬러로 출력을 하시려면 ctb가 필요한데 저희는 지금 단순히 dwg pdf 변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굳이 ctb파일이 없어도 됩니다. 



- Grayscale을 선택하시면 흑백으로 출력이 되니 Grayscale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dwg pdf 변환 성공


최종 변환을 하면 PDF파일로 변환을 합니다. 



dwg pdf변환은 쉽습니다. 그러나 처음 만져는 경우, 초보자의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헷갈립니다. 단순히 워드/한글 프로그램처럼 설정을 하는것 이외에 영역지정, 플롯스타일등 다양한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전문적으로 캐드를 사용해야하는 직업이 아니기 때문에 ctb등을 다운 받아서 적용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겁먹지 말고 하나하나 해나가다보면 캐드를 능숙하게 다루는 자신을 보실 수 있으실 껍니다. 

전...이제 캐드를 삭제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