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생아 특례대출 대환 및 실거주 조건 알아보고 신청하기

신생아 특례대출이 올해 바로 시작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1주택자도 1% 대출로 대환 수 있으며, 접수 대기자들이 많아 늦게 신청하면 대출 심사가 늦어지기 때문에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하러 가기

 

1. 신생아 특례대출 대환이 가능한가?

높은 금리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낮은 금리로 갈아타는것을 생각하시죠? 신생아 특례대출은 대환이 가능합니다. 신생아 특례대출로 지금당장 갈아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조건을 확인하고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고민하지 마시고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하러 가기

 

1) 신생아 특례대출 주택구입자금 대환

 가. 주택구입자금 마련용도의 기존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대환이 가능합니다.

 ⓐ 주택 구입 후 3개월 이내 대출을 받았음 : 주택담보대출로 분류 

 ⓑ 주택 구입 후 3개월 이후 대출을 받았음 : 생활안정자금대출로 분류 

※ 주택 구입 후 3개월 이내 대출을 받고, 아이가 2023년 1월1일 이후에 태어난 분들은 대환이 가능합니다.

※ 1주택자가 기존주택 처분조건으로 신생아 특례대출은 받을 수 없습니다. 1주택자가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으려면 꼭 1주택 처분 후 신규주택에 대한 신규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생아 특례대출 전세대출 대환

 가. 전세계약 개시일(계약갱신권 사용) 3개월이내 기존 전세대출에 대해 대환이 가능합니다. 

※ 전세 계약 후 3개월 이내 대출을 받고, 아이가 2023년 1월1일 이후에 태어난 분들은 대환이 가능합니다.

 

2.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집을 매수하시거나 대환하실 분들은 인터넷 신청 또는 은행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신상아 특례대출은 지정된 5개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분들은 기금e든든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신청기간

 가. 2024년 1월 29일~

2) 신청방법

 가. 대면 : 우리, 국민, 농협, 신한, 하나은행

 나. 비대면 : 기금 e 든든 누리집 사이트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하러 가기

 

3.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

신생아 특례대출은 기존 정부대출보다 연소득 조건이 2배가 넘게 완화되었습니다. 디딤돌대출의 경우 소득조건이 일반가구 6천만원 제한이 있지만 신생아 특례대출의 소득조건은 2배가 넘는 1.3억원이하로 정해졌기 때문에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조건이 되시는분들은 빨리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신생아 특례대출 지원대상 조건

 가.  대출신청일 기준 2년내 출산한 무주택 세대주

 나. 대출 신청일 기준 2년내 출산한 1주택자(대환대출)

 다. 부부합산 연소득 1.3억원 이하

 라. 순자산 4.69억원 이하

 

2) 신생아 기준

 가. 2023년 1월 1일 출생아부터 적용

 나. 입양아 포함(2023년 1월 1일 출생아 부터 적용)

 다. 혼인신고 없이 출산한 부부도 대출 가능

 라. 임신 중 태아 미포함

 

4. 신생아 특례대출 실거주 의무

신생아 특례대출 실거주 의무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십니다. 당연히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상급지로 이동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저 또한 같은 고민을 했습니다. 전세끼고 매매를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해서 국토부 에 문의 결과 신생아 특례대출 실거주 의무는 1년이라고 합니다.

 

 

1) 실거주 의무 : 1년

 

5. 신생아 특례대출 대상주택 및 대출한도(LTV / DTI)

1) 신생아 특례대출 대상주택

 신생아 특례대출 대상주택은 주택가격 9억원 이하의 주택 구입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강동/강서/강북지역을 잘 찾아보면 9억원 이하의 주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이 늦어지면 심사가 늦어져 매수 시점이 늦어질 수 있으니 무주택자, 1주택자들은 빨리 신청신청하세요.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하러 가기

 

 가. 주택가격 : 9억원 이하

 나. 전용면적 : 85㎡이하 (읍/면 지역 100㎡)

 

2) 신생아 특례대출 대출한도(LTV/DTI)

대출한도는 5억이고, LTV 70,80%, DTI 60%입니다. 대출 만기는 10~30년까지 있습니다. 대출만기를 길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짧게 설정을 해 놓으신다면 나중에 신용대출 등 다른대출을 받을때 DSR이 분리해서 대출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을 1년거치, 무거치로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1년 거치를 추천드립니다.

 

 

 가. 대출한도 : 5억

 나. LTV : 70%(일반), 80%(생애최초)

  - 집 가격의 70% or 80% 대출을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다. DTI : 60%

  - 본인 소득의 60% 대출을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라. 대출만기 : 10년, 15년, 20년, 30년

 마. 거치 : 1년거치 or 무거치

  - 1년거치 : 1년동안 이자만 지불하다 1년 뒤 이자/원금 동시 상환

  - 무거치   : 이자/원금 동시상환

 바. 이자 상환 방식 : 원금균등 / 원리금균등 / 체증식

  - 체증식은 일반 은행에서는 취급하지 않으며, 기금대출만 실행하기 때문에 대출 받으시는 분들은 체증식을 추천드립니다.

 

6. 신생아 특례자금 대출금리 및 우대금리

신생아 특례자금 중 주택구입자금 대출금리는 자녀 1명당 5년간 지원을 해주며, 추가 출신 시 금리를 최대 5년 씩 연장해주고 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금리는 자녀 1명당 4년간 지원해주며, 추가 출산 시 금리를 최대 4년씩 연장해 주고 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 계약갱신청구권 사용(2+2)를 고려하여 4년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마디로 5년이 지나면 신생아 특례자금 대출금리가 바뀐다는 뜻입니다.

 

1) 대출금리

  특례 기간 중 특례 기간 종료 후
연소득 8.5천만원 이하 1.6~2.7% 2.15~3.25%(0.5% 가산)
연소득 8.5천만원 초과 2.7~3.3% 시중은행 월별금리 중 최저치 적용

2) 우대금리

신생아 특례자금 대출 우대금리는 추가출산, 청약가입, 신규분양, 전자계약 매매 등 다양하게 우대금리가 적용되고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우대금리를 적용해도 금리 최저 하한선은 1.2%로 매우 낮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2 3
기존 자녀 추가 출산 청약가입 신규분양 전자계약매매
0.1%p(1명당) 0.2%p(1명당) 0.3~0.5%p 0.1 %p 0.1 %p

 

7. 마치며

아이를 낳으면 최저 1.6%의 금리로 최대 5억원까지 주택구입자금을 빌려준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1주택자도 1% 대출로 대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및 대환 등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 또는 은행에서 손쉽게 신청이 가능하니,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조건 확인 후 빨리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