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메이플자이 일반분양 및 청약일정

작년에 이런저런 이유로 분양이 미뤄졌던 아파트들이 1월에 나오고 있습니다. 작년이나 올해 제일 기대되었던 대장주는 역시 메이플 자이가 될 가능성이 높죠. 메이플자이 분양가는 역대 최고 분양가로 나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분양단지입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지역이기 때문에 당첨만 된다면 기본적으로 수억원대의 차익을 가져갈 수 있는 단지인 반포 재건축 대장주 메이플자이 분양 소식을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이플자이 청약공고 바로가기

1. 공급개요

1) 단지명 : 신반포 메이플 자이

2) 시공사 : GS 건설

3) 위치 :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60-3

4) 규모 : 29개 동, 지하 4층 ~ 지상 35층

5) 세대수 : 3,307세대

 

메이플자이 단지구성도

2. 청약일정

◎ 메이플자이의 경우 민영주택으로 1세대 1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는 등 자세한 청약 일정 및 단지 정보는 메이플자이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약 접수는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청으로 쉽게 접수가 가능합니다.

 

청약홈 바로가기

 

1) 모집공고 : 1월 26일

2) 청약접수 : 2월 6일

3) 당첨자 발표 : 2월 16일

4) 계약일 : 2월 27 ~ 2월 29일

5) 입주예정일 : 2025년 4월 예정

 

메이플자이 청약일정

3. 청약자격 및 전매제한 기간

◎ 1순위 청약조건을 꼭 확인하고 청약을 하셔야 합니다. 확인하지 않고 청약을 진행한 후 청약요건 미달이 될 경우 청약 자격 제한에 걸리기 때문에 꼭 자격을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서울 2년 이상 거주자에게 100% 우선 공급을 하기 때문에 서울 거주자는 청약신청을 꼭 하셔야 합니다.

 

청약홈 바로가기

1) 청약자격

가) 서울거주 2년이상

나) 청약 통장 가입 기간 2년 이상

다) 무주택 세대주(세대주 전원)

라) 과거 당첨 이력 5년 동안 청약 당첨 이력이 없는 세대 

 

메이플자이 청약조건

2) 전매제한 기간

◎ 메이플자이의 경우 투기과열 지구로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고 실거주의무 및 전매제한기간이 적용된 단지입니다. 실거주 및 전매제한기간이 있기 때문에 분양 후 바로 전세를 줄 수 없어, 현금 보유한 분들이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 실거주 의무 : 3년

나) 전매제한기간 : 3년

 

4. 메이플 자이 분양물량 및 분양가

◎ 메이플 자이 세대수는 3,307가 구라는 엄청난 대단지입니다. 그러나 조합원이 3,000명 가까이 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일반분양 물량이 적게 나왔습니다. 신반포 메이플자이 일반분양으로 제공되는 분양물량은 총 162세대입니다. 전용면적 43㎡ ~ 59㎡이 공급됩니다.

1) 분양물량

가) 총 분양세대 : 162세대

나) 43㎡ : 49세대

다) 49㎡ : 107세대

라) 59㎡ : 6세대

 

메이플자이 일반분양 물량

2) 예상 분양가

일반분양 평당 분양가는 6,705만 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역대 최고 분양가이지만, 주변 시세와 비교했을 때, 저렴한 가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면적별 예상 분양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 43   : 1,254,000,000원

나) 49 ㎡ : 1,452,000,000원

다) 59 ㎡ : 1,650,000,000원

 

5. 중도금 및 잔금대출

◎ 중도금 대출의 경우 중도금 대출 제한 해제가 되어 중도금 대출받는 데는 분양가에 상관없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도금보다는 잔금대출이 중요하고, 얼마나 대출이 나올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도금대출

 - 중도금 대출 제한 해제로 인해 청약 당첨자 전원 받을 수 있습니다.

2) 잔금대출

 가) 무주택자

   - LTV : 50%

   - DTI : 40%

   - DSR : 1 금융권 40% / 2 금융권 50%

3) 잔금 대출 예상 시나리오

  25평형 분양가 17억으로 계산하였고, 실거주 의무 3년, 전매제한 3년으로 꼭 현금보유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 [현금] 계약금 (10~20%) = 1.7억 ~ 3.4억

   나) 중도금대출 (40%) = 분양가 무관하게 대출 가능

   다) 잔금(1 금융권 이용 시) = 감정가의 40% (DSR 40%)

     - 25억 × 40% =  10억(대출) + 7억(현금)

     - 30억 × 40% = 12억(대출) + 5억(현금)

 

메이플자이 필요현금

6. 메이플자이 VS 주변단지 시세 비교

메이플자이의 경우 역대 최고 분양가인 평당 6,705만 원입니다. 비싸다, 싸다 말들이 많은 분양가입니다. 당연히 분양가만 확인했을 경우 비싼 가격이 맞습니다. 그러나 주변 아파트 시세와 비교해도 비싸다고 느껴질까요? 아래 링크를 확인하면 주변 단지 시세를 더욱 상세히 볼 수 있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주변단지 시세 확인하기

1) 시세비교

가장 최근에 입주한 래미안 원베일리부터 가장 빠르게 입주한 반포자이까지 가격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메이플자이 59 Type의 경우 16억 5천만 원에 분양을 해서 사람들이 비싸다고 하고 있죠. 정말 비쌀까요?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최근에 입주한 래미안 원베일리 매매가격을 확인했을 때 25평형이 28억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09년에 입주한 반포자이의 경우 현재 24억 9천만 원에 거래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이플자이 분양을 받는다면, 최저 8억 정도의 시세차익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연.... 메이플자이 평당 6,705만 원 분양가는 비싼 걸까요?

 

메이플자이 주변 아파트 시세
아파트 매매 시세

7. 주변 인프라

1) 교통

 가) 도로

  -  메이플 자이에서 경부고속도로, 올림픽대로를 1km 반경 내에서 빠르게 가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반포대교 가까이 있기 때문에 강북으로도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교통 접근성

 나) 지하철

  - 500m 내에 더블역세권인 3호선 잠원역과 7호선 반포역이 있기 때문에 서울 내 어디든 이동이 쉽습니다. 서울 및 근교 경기도까지 이동하기에는 가장 완벽한 교통 입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통 지하철

2) 교육환경

◎ 초등학교를 가려면 길을 한번 건너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주변에 명문 초/중/고등학교가 모두 있어 교육환경이 아주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포역 바로 뒤편으로 대규모 학원이 있기 때문에 학원, 학교 어느 하나 걱정할 것이 없는 입지입니다. 명문학교, 유명한 학원을 보내기 위해 교육환경이 좋은 곳으로 이사 오는 분들도 많아 전, 월세 가격도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교육적인 부분으로 고민할 필요가 전혀 없는 입지입니다.

 

 

3) 생활 인프라

신논현 상권, 가로숲길 상권, 신세계백화점, 뉴코아 아웃렛, 서울고속버스 등 모든 상권이 1km 반경 내에 있습니다. 모든 중요한 상권은 다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권뿐만 아니라 한강시민공원이 워낙에 가까워 도보로 이동하여 시민공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이플자이 생활인프라

마치며

많은 사람들이 기다렸던 신반포 메이플자이 모집공고가 1월 26일에 나옵니다. 분양가 상한제 지역에 분양을 하다 보니 10억 로또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로또단지인 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많고, 경쟁률 또한 엄청나게 높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분양가 상한제 지역이다 보니, 청약조건도 까다롭고 바로 전세를 줄 수 없어서 현금이 필요하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현금흐름이 좋은 분들, 잔금을 치를 수 있는 분들은 아무것도 따지지 말고 청약신청을 하셔서 로또 당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