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기차 보조금 2021년 신청기간 및 지원금액

최근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이유는 테슬라, 아이오닉5의 출시와 전기차 주행거리 성능향상 등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운행하게 되면 기름값을 무시 못하게 되는데, 전기차는 저렴한 가격으로 충전이 가능하여 유지비용이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쉽게 구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온실가스, 미세먼지 저감 등 다양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해왔습니다. 그렇다면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은 어떻게 될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기차  보조금  신청은  언제?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

서울시에서 2021년 전기차 민간 보급사업 공고를 냈으며,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승용차와 화물차 보조금 보금 수는 총 7,607대를 보조금 지급을 한다고 공고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공급을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점점 보조금 지원 대수를 늘려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 신청접수(www.ev.or.kr)2월 23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4월이니 전기차 구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의 경우 늦게 신청하시면 예산이 모두 소진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1. 보급대수 : 총 7,067대 (승용차 : 5,067 / 화물차 2,000)

2. 보급기간 : 2021.2.23 ~ 2021.12.03 

3. 배정물량 
 - 일반 : 50%(2,534대). 법인 : 40%(2,027대), 우선순위 : 10%(506대)

- 보조금 지원대상은?

보조금 지원대상

서울시 기준으로 전기차 신청대상은 접수일 기준 연속하여 서울시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주 사무소를 서울시로 사업자 등록을 한 사람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개인은 보조금을 통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수는 1대 까지만 가능하며, 개인사업자 법인은 구매대수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만약 가족이 모두 전기차를 구매한다고 하면 개인사업자를 내서 구매하는 것도 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신청기한도 중요합니다. 차를 사려는 사람은 구매계약을 체결한 후 자격부여일로 부터 2개월 이내에 출고 또는 등록이 가능한 경우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액은?

국비 + 시비 보조금

승용차의 경우 가격대별로 보조금이 차등 지원된다고 합니다. 

보조금 지원 금액

6천만원 미만의 경우 전액지원 / 6~9천만원 미만 : 50% / 9천만원 이상 : 0% 지원이 됩니다.  또한 국비 보조금과 시비보조금까지 계산한다면 최대 1,2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구매하시려는 대상 차종별 지원금액(국비+시비)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올려드리는 파일을 받으셔서  확인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보조금 지급대상 차량의 경우 국내,국외 상관없이 지원이 되고있습니다. 현재 지원금액의 가격상한선을 정해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차량 가격과 보조금 지금 급액을 확인한 후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승용차별 국비/시비 지원금

- 전기차  구매 인센티브 + 신청방법

전기차 구매시 국세 지방세에 대한 세제혜택이 있습니다. 국세의 경우 개별소비세 / 교육세가 있으며, 지방세로는 취득세가 있습니다. 적은 금액이 아니니 세제 혜택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급사업 공고 > 전기차 구매계약 > 전기차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 > 전기차 구매 지원 대상자 선정통보 > 차량 출고 및 등록 > 전기차 구매 보조금 신청접수(출고/등록 10일이내) > 보조금 지급(14일 이내 지급)

 

※ 최근에 미세먼지, 온실가스 저감을 하기 위한 노력, 기업들의 환경 경영정책 등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 꼭 전기차를 구매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분리 수거는 철저히 노력으로 할 수 있는 일 입니다. 빙하는 녹고 있으며, 이로인해 해수면은 상승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자녀들, 손자들을 위해 깨끗한 지구를 줄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하면서 생활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전기차 지원정책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같이 올려드리는 파일은 전기차 지원신청서 등 포함하여 올려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전기차 보조금 신청서 및 세부내용

2021년도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사업 변경 공고.hwp
0.08MB

- 전기차 보조금 신청 사이트 : www.ev.or.kr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www.ev.or.kr: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