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 아동수당 사용처 및 지급일 확실히 알고 사용하자

 

2020년 2월 부터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 회사원 등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역경제발전을 하기위해 모든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각 시에서 지원해주는 재난지원금을 받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필품 등을 지원금으로 구매하여 사용이 가능하니 지출되는 생활비가 정말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지원금 내용은 아이를 키우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인 코로나 아동수당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코로나 아동수당 지원대상 및 금액

  

코로나 아동수당은 아이돌봄쿠폰과 같은 정부 지원사업 입니다. 아동수당을 받는 만 7세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게 아이 1인당 40만원의 쿠폰추가로 지급해 주는 지원사업입니다. 

 

 

 

 

 

만약 아동수당을 받는 아이가 두명이면 총 80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기존에는 10만원씩 4개월 지원하기로 했지만 현재는 한번에 40만원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바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 지원대상

 - 2020년 3월기준 만 7세 미만 

 - 13년 4월생 ~ 20년 3월생 지급

2. 지원금액

 - 7세 미만의 아이 1인 기준 : 40만원

3. 지원 불가 대상

 - 20년 3월분 아동수당 지급 정지 된 가정

 - 만 7세미만에 해당하지 않는 아이를 키우는 가정 

 

지급방식 및 지급일

 

아이돌봄쿠폰의 경우 지자체별 여건에 따라서 전자상품권, 지역 전자화폐, 종이상품권 형태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전자상품권아이행복카드 / 국민행복카드에 돌봄포인트를 지급하고, 지역 업종 제한을 두어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화폐는 해당 지자체 내의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상품권이며, 모바일 또는 카드 형태로 지급됩니다. 종이상품권은 지역사랑상품권과 온누리 상품권으로 지원이 되는 것으로 거주하고 있는 구에서 사용이 가능한 상품권입니다. 사용하기 편한 방식으로 지급을 받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지급형태

- 229개 시군구에서 지급

 - 197개 지역 : 전자상품권 / 7개 지역 : 지역전자화폐 / 25개 지역 : 종이상품권

2. 지급일

 - 전자상품권 : 4월 13일 일시 지급

 - 지역화폐, 종이상품권 : 지역별로 상이함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방법

 

아이행복 / 아이사랑 / 국민행복카드 소지자의 경우에는 안내문자가 발송이 되고 아이의 수에 따라서 자동으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종이상품권과 지역화폐의 경우 주민센터 방문 또는 지자체 온라인 신청시스템을 통해서 신청을 하고, 지원을 받으면 됩니다. 

 

 

 

 

 

이번에 처음 지원을 받는 가정의 경우 정부지원카드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복지로 사이트주민센터에서 접수를 하면 기프트 카드로 발급이 가능하니 방문 후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코로나 아동수당 사용처

 

아이돌봄쿠폰은 해당 시군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은 해당 구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 아이돌봄쿠폰의 경우 사용처가 다양하니 사용하기 편한듯 합니다. 대형마트, 유흥업소, 온라인 쇼핑몰 등 일부를 제외하고 일반카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하나로 마트, 주유소 미용실, 서점 등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결제시 일반카드처럼 사용하면 자동으로 돌봄포인트가 우선 차감되는 형식으로 사용이 됩니다. 돌봄포인트 잔여금액은 문자로 알려준다고 하니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중복지원이 가능한가?

 

이번에 지급되는 아동돌봄쿠폰의 경우 매월 10만원씩 지급되는 아동수당과 별도로 추가지급되는 지원금 입니다. 아이돌봄쿠폰과 중복하여 받을수 있는 코로나 관련 지원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소득층 소비쿠폰 (기초생활수급자 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 

중복지원 가능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흔들리고 있고, 자영업자, 회사원 할것 없이 정말 모두 힘듭니다. 이럴때일수록 정말 힘을 더 내야할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생활자금에 조금더 도움이 되기위해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아동 돌봄쿠폰을 잘 사용하여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아이를 키우는 가정 모두 힘든 시기를 잘 견뎌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