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이사랑보육포탈에서 2020년 출산장려금 확인하고 혜택받자


결혼 후 신혼부부들의 행복한 상상은 아이를 갖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를 생각하는 순간 고민이 많아 지게 되죠. 현재 수익을 봤을때.."아이를 키울수 있을까?" 라는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많은 신혼부부는 결혼을 하고 3년이내에 아이를 가질 계획을 세운다고 합니다. 아이를 낳고, 키우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출산 예정을 앞둔 부부를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양한 출산 정책 중 2020년 출산장려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장려금이란?


예전에는 둘째 아이 출산 부터 출산장려금을 지원해줬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출산으로 인해 장려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부부들이 증가함에 따라 출산장려를 위해 출산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출산장려금은 각 지역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제도이며,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구, 그리고 자녀수에 따라 지원금이 다릅니다. 


1. 출산장려금 혜택 확인사항

 - 시, 도, 지자체별 출산장려금액이 상이함

 - 첫째, 둘째, 셋째의 자녀수에 따라서 출산장려금이 상이함

 - 최소 10만원 ~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



출산장려금 신청대상 및 방법


모든 시,군,구에서는 출산장려금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지원금액만 다릅니다. 신청대상은 서울의 경우 출생일 기준 1년이상 지역구에 거주하는 보호자, 출생아, 동일 세대원이 대상이지만 경기도는 180일(6개월)을 경기도에 살고 있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각 지역구별로 지원대상이 다르니 문의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관할 동주민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각 지역구별 지급일에 맞춰 출산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출산 장려금 이외 국가지원금?


출산장려금 이외의 국가지원금으로는 아동수당 및 양육수당이 있습니다. 국가에서 전국에 같은 금액으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양육수당의 경우 최대 1,020만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아동수당은 매월 10만원씩 지급을 받아 최대 84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양육수당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or 복지로 온라인 신청)

 - 0~11개월 : 월 20만원 지원

 - 12~23개월 : 월 15만원 지원

 - 24~83개월 : 월 10만원 지원

2. 아동수당

 - 2019년 9월1일 부터 만 0세~만7세미만의 아동에게 매월 10만원씩 지급

 - 0~83개월 : 월 10만원 지원


서울 지원대상 및 방법 (강동구)



경기 지원대상 (지급가능 자녀수)



지역별 출산장려금 확인방법


■ 아이사랑 보육포탈 접속 후 출산탭을 클릭해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링크

아이사랑 보육포탈



■ 출산탭을 클릭하시면 출산지원금 탭이 추가로 생성됩니다. 출산지원금 탭을 클릭해 주세요.



■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검색하고, 제목을 클릭해 줍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클릭하면 대상, 지원금액, 신청기관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정일을 보게되면 2020년 3월자료입니다. 노원구의 경우에는 거주 3개월 이상 가정은 신청이 가능하고 첫째아이는 지급을 하지 않는군요. 



구 별로 둘째부터 지원을 해주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출산장려를 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정책을 내세우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점점 많은 신혼부부들이 자녀 1명만 낳아 열심히 사랑을 주고 키우려고 합니다. 아이 한명에게 들어가는 양육비는 2억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정말....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래도 정부에서 출산장려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니 초기 부담은 줄어들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이가 태어난지 얼마 안되신 부모님들은 양육수당, 아동수당, 출산장려금  3가지의 혜택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