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CBM계산기로 적재 수량 손쉽게 계산하자

얼마전 회사에서 제작한 물건을 처음으로 수출할 일이 있었습니다. 택배 보내듯 DHL을 통해서 보내면 되는줄 알았는데 물건이 많다보니 컨테이너 박스로 수출을 해야했습니다. 무역을 하시는 분들은 용어가 의미하는 뜻을 간단히 하시겠지만 모르는 사람의 경우 식은땀이 날 것입니다. 저 또한 갑자기 신입사원이 된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오늘은 수출하기 위해서 알아야하는 기본적인 단위와 CBM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CBM이란?


CBM(CUBIC METER)이란 컨테이너안에 적재하는 박스의 부피 단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흔히 생각하는 컨테이너 박스에 물건을 적재하고 배를 통해서 해외로 물건을 보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단위입니다. CBM의 단위는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로 X 세로 X 높이 즉 정사각형 부피입니다. 컨테이너 선적을 할때 CBM단위는 M로 환산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 


 1CBM = 가로(1M) X 세로(1M) X 높이(1M)

예) 0.7M X 0.7M X 0.7M = 0.343CBM



컨테이너 박스 사이즈


컨테이너 1개에 적재할 수 있는 박스의 개수를 파악하려면 우선 컨테이너 박스의 크기를 알아야합니다. 컨테이너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컨테이너는 2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20FT , 40FT 컨테이너에 적재하여 수출을 합니다. 아래 계산된 컨테이너 박스의 CBM은 딱 맞게 적재 하였을때의 CBM입니다. 그러나 적재 물건의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박스에 맞게 적재하여 수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통 20FT = 27CBM, 40FT : 57CBM으로 하여 적재수량을 계산하게 됩니다.


20FT : 5.898M X 2.353M X 2.390M / 33.2 CBM / 최대적재중량 : 21,750kg

40FT : 12.032M X 2.352M X 2.695M / 67.8 CBM / 최대적재중량 : 26,740kg



적재 수량


1CBM과 컨테이너 박스의 크기를 알았으니 적재수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20FT = 27CBM, 40FT = 57CBM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0.7M X 0.7M X 0.7M의 박스가 20FT 컨테이너에 들어갈 수 있는 개수는 몇개 일까요?


- 0.7M X 0.7M X 0.7M = 0.343CBM

- 20FT 컨테이너 = 27CBM

* 27 / 0.343 = 78CBM

78상자를 적재 할 수 있음.



CBM계산기


급할때 외부에서 위 방식으로 계산을 해도 되지만 보통 업무를 할때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죠. 그럼 간단하게 CBM계산기를 통해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계산기는 M, CM, MM 단위적용이 가능하여 굳이 M로 환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CBM계산기의 경우 컨테이너 여유공간을 두고 계산을 합니다. 20FT = 27CBM, 40FT = 56CBM 기준으로 계산되니, 바로 적재수량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CBM 계산기



컨테이너 적재 방식


CBM계산기로 적재 수량을 파악하였으면 컨테이너 적재방식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컨테이너 적재 방식으로는 2개의 적재 방식이 존재 합니다. 바로 LCL, FCL 입니다. 

LCL은 Less than a Container Load 약자로 컨테이너에 소량의 화물들을 타 상품과 함께 적재하는 방식입니다. 컨테이너에 자치하는 면적만큼의 비용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타 상품과 같이 적재 되기 때문에 컨테이너에 적재되는 물건의 수량을 맞추기 위해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창고비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FCL은 Full Container Load의 약자로 단독 컨테이너를 채워서 수출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으로는 통관이 빠르며, 물건파손 및 분실의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창고료가 지불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컨테이너를 채우지 못해도 1대분량의 물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1. LCL : 소량의 화물을 타 상품과 함께 적재하는 방식

 - 장점 : 비용이 저렴함

 - 단점 : 운송하기 까지 시간이 걸림 / 창고비 발생함

2. FCL : 단독 컨테이너를 채워서 수출하는 방식

 - 장점 : 통관이 빠르며 물건 파손 및 분실의 위험이 적음 / 창고료 발생하지 않음

 - 단점 : 1대 분량의 물류비용 지불 


※ 수출할때 알아야하는 단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막상 하려고 하니 너무너무 복잡하고, 기본적인것 조차 저는 몰랐습니다. 그래도 기본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정리를 하였고, 쉽게 설명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했습니다. CBM계산기를 통해 쉽게 수량을 파악하셔서 문제없이 수출, 운송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