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천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금 및 지원대상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시에서 중위소득 100% 또는 70% 가구에게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역화폐 또는 카드로 지급을 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생활안정을 도모하며, 소상공인들에게 비용을 사용하여 침체된 경기를 살린다는 취지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현재 전국에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서울, 전주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통해 지원금액 또는 신청 방법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인천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재난긴급생활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대상자


인천시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 인천시에 거주하는 총 124만 가구에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에게 100만원, 상위 30%에게 25만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타 지역과 다르게 프리랜서 / 무급휴직자에게 재난긴급생활비를 추가로 지원하며, 저소득층 11만 가구에 추가 611억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타 지역 대비 추가 지원해주는 혜택이 많은것 같습니다.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 4인가구 기준 하위소득 70%이하, 상위소득 30%

저소득층 한시생활 지원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원수별 차등지원)

특수고용직 생계비 지원 : 교육, 문화예술관광 등 특수형태 종사자 및 프리랜서

무급휴직자 생계비 지원 : 무급휴직근로자



재난긴급생활비 신청기간


소득기준으로 재난긴급생활비를 신청하는 기간은 현재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소득층, 특수고용직, 무급휴직자의 경우 신청기간이 확정되었습니다. 



현재 서울시, 경기도는 현재 진행을 하고 있으며, 5부제 실시를 통해 안정적으로 홈페이지에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인천도 서버 다운 등을 고려하여 신청일을 나눠 받을 가능성이 높을듯 합니다. 그럼 재난긴급생활비 신청기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난긴급생활비 신청기간 : 4월중 신청가능

저소득층 : 4월13일 신청 (4월13일 부터 상품권 지원)

특수고용직 / 무급휴직자 신청기간 : 홈페이지_4월10 ~ 5월1일 / 현장접수_4월20일 ~ 5월1일



지급방식


인천시는 다양한 가구에게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난긴급생활비 지원금은 "인천e음 소비쿠폰"으로 지급하여 소비 진작 및 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위에 언급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가구, 저소득층, 특수고용직, 무급휴직자에게 e음 쿠폰으로 모두 지급할 예정입니다. 인천e음 소비쿠폰은 모바일앱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으며, 인천e음 카드를 발급받은 시민은 개인별 인천e음 카드에 지원금액이 자동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모바일앱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인천시민은 바우처 카드로 발급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 e음 소비쿠폰 사용처

- 인천시 전체 99.8% 매장에서 사용가능

- 단, 백화점, 대형마트, 사행성, 유흥업소 등 0.2%의 일부매장에서 사용 불가



재난긴급생활비 지원금액


긴급 생활비는 인천 시민 모두에게 지원하지만 지원금액은 대상별로 상이합니다. 인천시는 3월26일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에게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30일 정부 지원 대상자에 맞춰 대상자를 변경하였으며, 현재 소득하위 70%이하의 가구 및 소득상위 30%가구에 지급함으로써 인천 시민 전체에게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세부 지급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천 재난긴급생활비는 정부 예산에 맞춰 신속하게 시민들에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위소득뿐만아니라 저소득층, 특수고용직 등을 고려하여 추가 지원을 해주는 곳은 인천이 유일할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현재 전국이 코로나로 인해 비상이며, 지역경제가 무너지지 않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정부에서는 빠른 대처를 하고있으며, 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두 힘내서 잘 벼텼으면 좋겠습니다. 

대상자별 상세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첨부파일을 확인하시면 되며, 서울시, 전주시의 재난긴급생활비에 대해 상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인천시, 코로나19 위기극복 수당 7751억원 인천e음 소비쿠폰으로 지급.hwp

2.인천시, 프리랜서·무급휴직자 등에 긴급재난생계비 200억 지원.hwp

3. 인천시, 저소득층 11만 가구에 611억 지급.hwp

4. 인천시, 모든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