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임장뜻 바로알고 부동산임장 하자

 

요새 잠시 코로나로 인해서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기회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주택 가격이 하락하기 전 높은 가격에 팔기위해 급매로 내놓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동산에서도 아마 코로나로 장기화 된다면 2달 뒤 부터는 급매물이 많아 질 것이라고 얘기하곤 합니다. 저희 이런 하락장에 괜찮은 매물을 얻기 위해서 부동산 임장을 꾸준하게 다녀야 합니다. 사람들이 "임장 임장 하는데 과연 임장이란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장 뜻

 

최근 부동산이 급등하면서 부동산에 관심이 없는 분들도 점차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임장이 무슨 뜻이냐고 물어보곤 합니다. 임장이란 관심있는 지역에 직접 가서 주변지역을 살펴보고, 자신 나름대로 분석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현장조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려운 부분이 아닙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현장조사 라고만 생각하고 아무런 계획없이 간다면 임장활동은 시간낭비 밖에 되질 않습니다. 그럼 효과적으로 임장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임장을 하기위한 효율적인 방법

 

부동산 정보는 인터넷에 널려있기 때문에 우선 손품을 파셔야 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어플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직방 이렇게 3가지 추천드립니다. 더 깊게 들어가면 다양한 부동산 정보 어플리케이션이 있지만 3가지로 충분합니다. 손품으로 직접 임장하는 정보의 50%이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손품으로 알아보는 임장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심있는 지역 및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지역에 대한 매물 확인

2. 최근 시세 파악 (시세 파악과 동시에 급등, 급락의 원인 파악)

3. 단지 배치 및 구성 ( 향 / 일조 파악)

4. 주변 호재 파악 / 주변 학군 / 교통 / 편의시설 파악

 

 

임장 현장 방문 확인사항

 

동간거리

 

인터넷으로 확인하는 것도 은근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관심있는 지역이라 무작정 부동산 먼저 찾아가면 정확한 정보가 어떤것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꼭 인터넷으로 먼저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보를 확인하셨다면 임장을 하기위한 현장을 방문해야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동간거리를 확인 하셨다면 현장에서 직접 확인을 해야하며, 동간거리에 따라서 조망권, 일조량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채광이 잘 되는 곳은 당연히 가격이 높습니다. 채광이 되지 않는곳 보다 1,000만원 이상은 높게 받을 수 있으니 꼭 채광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에는 단지 내 환경을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입니다. 

 

 

 

주변상황 파악

 

직접 현장을 나가면 교통시설을 확인해야 합니다. 지하철역과 거리가 가까울수록 당연히 가격이 높아집니다. 현재 교통시설 파악도 중요하지만 추후 호재를 기사를 통해 교통호재를 확인하셨다면 직접 걸어서 추후 교통호재 위치까지 둘러보셔야 합니다. 지하철 역과의 거리 1km 이내인 경우 역세권이라고 말합니다. 지하철 뿐만 아니라 버스정류장, 도로 넓이, 횡단보도 등 꼼꼼하게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주변 편의시설 

 

관공서, 우체국, 극장, 백화점, 대형마트, 병원 등 관심 아파트에서 거리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아파트에서 편의시설과 거리가 멀다면 불편하다고 느끼겠죠? 편의시설이 많은 것은 주변지역 사람들의 유입량이 많아진다는 것이고, 이로 인해서 상권이 발달 될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외부사람의 유입을 통해서 부동산 가격이 상승 합니다. 편의시설이 매물 주변에 있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 요인입니다.

 

 

주변 학군 확인

 

요새 초품아라는 이야기가 많이 있죠?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학교라는 줄임말 입니다. 학교를 품고 있는 아파트는 가격이 당연히 비쌉니다. 관심 지역, 매물 주변의 학교를 꼭 확인하셔야 하며, 학교와의 거리를 직접 도보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학업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눈 분들은 특목고 진학순위, 대학교 진학순위 등을 확인하시고 학교 주변으로 이사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원가

 

예전부터 교육은 정말 중요했습니다.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시는 분들은 꼭 관심지역의 주변 학원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서울 강남중 대치동이 비싼 이유는 학원가가 엄청나게 발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학원가 라고하면 학원이 많은 곳을 생각하시는데 대입관련 컨설팅을 해줄 수 있는 학원이 얼마나 있냐?를 판단해서 학원가가 크다고 부동산에서는 말하곤 합니다. 학업이 중요하다면 꼭 주변 학원가가 얼마나 발달되어 있는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현장 장애요소 파악

 

주변에 혐오시설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전 서울지역 분양이라고 하여 임장을 갔었습니다. 현장 주변을 돌아볼때 산이 주변에 있고, 조용한 동네였습니다. 아직 발전이 되지 않았지만 추후에 발전 가능성이 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지하철 역이 바로 앞에 있어 투자할 만한 가치를 보고 임장을 갔습니다.

 

 

 

 

그러나....지하철이 아닌 지상철이였으며, 아파트는 지하철 뷰를 보고 있었고, 지상철 소음이 그대로 들리는 현장이어서, 투자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임장을 가면 현장의 장애요인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고 장애요소를 꼭 파악하셔야 합니다.

 

 

 

주변 부동산 탐방

 

호재를 알고, 현장 임장을 가셨으면 꼭 주변 부동산 방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장을 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가 말하는 호재 등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내가 미쳐 알지못한 부분에 대해서 부동산에서 알려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동산을 방문하셔서 아시겠지만 공인중개사들은 투자할 사람, 하지 않을사람을 기가 막히게 알아봅니다. 겁먹지말고 몇번 부딪혀 보셔야 합니다. 관심있는 매물 주변의 부동산 3군데 정도는 돌아보시면서 지역 분위기를 살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부 임장시  체크리스트

1. 학군 : 초/중/고등학교

2. 교통 : 지하철, 버스 

3. 상권 : 대형마트, 병원, 상가

4. 교육 : 학원가, 주변지역 학군

5. 환경 : 일조량, 공원과의 거리, 산책로

6. 일자리 : 매물 주변 일자리 확보

 

임장을 다니면서 기억을 못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사진은 많이 촬영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동영상으로 촬영하면 더욱 좋습니다. 촬영 후 메모를 하여 정리해 놓는것이 좋습니다. 주변 지역을 다시 임장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후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임장을 다니다보면 자신만의 노하우가 쌓이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꼭 투자 뿐만 아니라 전세, 월세를 구하실때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임장을 한번쯤은 꼭 가보셨으면 좋겠습니다.